올해도 산학협력센터에 1000억원 지원...R&D·인재양성 혁신생태계 육성

【뉴스퀘스트=최석영 기자】 삼성전자가 지속가능한 기업과 사회를 위해 위해 실천하고 있는 반도체 미래기술 연구개발(R&D)과 인재양성 지원 사업이 일정부분 성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는 대학의 연구역량이 반도체 산업의 생태계를 질적으로 성장시키는 기초 토양이라는 판단으로 2018년 7월 설치한 '산학협력센터'가 본 궤도에 올라 연구현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올해 출범 2주년을 맞은 산학협력센터는 삼성전자가 반도체 미래기술과 인재 양성을 지원하고자 설립한 곳이다.

삼성 청년 소프트웨어 아카데미 2기 수료식에서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으 ㄹ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삼성 청년 소프트웨어 아카데미 2기 수료식에서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으 ㄹ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 삼성전자 "올해도 산학협력센터에 1000억원 지원"

삼성전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으로 인한 불확실성 속에서도 올해 산학협력기금 1000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국민과 기업 모두 어려운 시기지만 연구개발과 인재 양성을 멈출 수는 없다는 판단에서다.

산학협력기금을 통해 삼성전자는 매년 전·현직 교수 350여명, 박사 장학생 및 양성과정 학생 400여명 등을 선발해 지원했으며 반도체·디스플레이 분야 산학과제 지원 규모를 기존 연간 400억원에서 2배 이상 확대했다.

올해는 1000억원 투자로 ▲연구활동 지연 ▲과제 보류 ▲연구비 축소 등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으며 위축돼 있는 국내 대학들의 연구 현장에 활력을 불어 넣는 다는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또 국내 대학들이 반도체 연구 인프라 부족을 극복하고 실제 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연구성과를 낼 수 있도록 회사가 보유한 첨단 반도체 설비를 대학들이 연구 활동에 사용할 수 있도록 무상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 삼성전자는 10여개 대학으로부터 약 100여 건의 연구용 테스트 반도체 제작 의뢰를 받아 모두 무상으로 지원했다.

또한 산학협력이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현재 진행 중인 협력과제들의 특허 등록을 장려하는 한편 기존의 공대 중심의 산학협력 뿐만 아니라 기초과학 분야에 대해서도 협력을 넓혀가고 있다.

특히 신소재 개발과 공정 데이터 분석 등에 활용할 수 있는 물리·화학·수학 등 기초과학 분야의 연구과제에 대해 전체 산학협력 금액의 10% 이상을 할애해 지원하고 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해 4월 시스템반도체 비전 선포식에서 반도체 비전 2030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해 4월 시스템반도체 비전 선포식에서 반도체 비전 2030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 이재용 부회장 "같이 나누고 함께 성장하자"

삼성전자의 이 같은 산학협력 행보는 이재용 부회장이 지난해 4월 시스템반도체 비전 선포식에서 밝힌 "같이 나누고 함께 성장하는 것이야말로 세계 최고를 향한 도전을 멈추게 하지 않는 힘"이라는 철학과 맥을 같이 한다.

이런 의미에서 삼성전자는 2년 전 180조원 상당의 대규모 투자계획을 발표하면서 '반도체·디스플레이 분야 산학협력을 확대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이 부회장은 10월 디스플레이 신규투자 협약식에서 "세계 경기가 둔화되고 여러 불확실성으로 인해 어려운 시기이지만 흔들리지 않고 차세대 기술 혁신과 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재확인한 바 있다.

삼성의 이같은 약속은 산학협력사업에만 그치지 않는다.

지난 9일에는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으로 반도체, 세포치료제, 양자컴퓨팅 등 미래를 바꿀 6가지 분야의 총 12개 과제에 올해 하반기 124억원을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은 2013년부터 도전적인 아이디어와 과학 인재를 발굴하기 위해 시작했다.

혁신 기술의 뿌리 역할을 하는 기초과학 분야를 비롯해 소재, 정보통신기술(ICT) 등 다양한 연구를 지원해 과학 경쟁력 제고의 자양분 역할을 하고 있다. 총 1조5000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며, 이 예산은 1년에 3차례 선정된 다양한 과제의 연구비로 지급된다.

이한관 삼성전자 DS부문 산학협력센터장(상무)은 "국내 대학들과의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확대해 대학들이 우수한 실무형 R&D 인력을 양성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우수 인재가 기업으로 진출해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건전한 생태계를 구축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