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 "코로나19 국민 피로감 누적" 검토 지시

정부가 오는 8월 17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하면서 제주도 등 전국 관광지들에는 이에 따른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오는 8월 17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하면서 제주도 등 전국 관광지들에는 이에 따른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사진은 지난 해 어린이날의 대체공휴일이었던 5월 6일 제주시 조천읍 함덕해수욕장.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국민들의 피로감이 극에 달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오는 8월 17일 임시공휴일로 지정하는 방침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주목된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지난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8월 17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하라고 관계부처에 지시했다.

정 총리는 임시공휴일 지정 검토와 관련 "심신이 지친 국민과 의료진에게 조금이나마 휴식의 시간을 드리고 내수 회복의 흐름도 이어가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어 "코로나19 장기화로 경제가 어렵고 많은 국민과 의료진이 피로감을 호소하고 있다"며 "특히 올해는 법정공휴일이 주말과 겹치는 날이 많아 전체 휴일 수도 예년보다 적다"고 지시 배경을 설명했다.

8월 17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될 경우 토요일(15일·광복절)부터 사흘간의 황금연휴가 발생한다.

다만 황금연휴가 발생할 경우, 무더위 속 다수의 여행객이 발생할 가능성이 커 코로나19 확산에 대한 우려도 적지 않다.

실제로 지난 5월 황금연휴 당시 이태원 클럽발 집단감염 사례가 발생하면서 현재까지 피해가 급증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국내 전체 발생 사례에서 지역발생 사례가 10~20명대 초반에 이르고 있고 국민들이 마스크 착용 등 적극적인 방역에 참여하면 집단 발병사례는 막을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자료사진=연합뉴스]
[자료사진=연합뉴스]

한편, 정부는 오늘(20일)부터 수도권의 박물관, 미술관, 도서관 등 공공시설의 운영을 재개한다.

이는 최근 수도권에서 환자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고, 감염 위험성이 낮은 공공시설 운영 중단으로 오히려 저소득층의 접근성이 훼손되고 있다는 지적을 고려한 방안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지난 5월 29일 수도권 강화 조치 이후, 1주간 일일 평균 확진자 수는 34명였으나, 지난 12일부터 18일까지 일일 평균 확진자 수는 11명으로 6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정부는 아직까지 코로나19 사태가 종식되지 않은 상황으로 최소한의 방역대책은 유지키로 했다.

정부는 이와 관련 “중앙박물관, 현대미술관, 중앙도서관 등 10개 기관(중앙박물관, 민속박물관, 역사박물관, 한글박물관, 현대미술관(과천·서울·덕수궁), 중앙도서관(중앙·어린이청소년), 장애인도서관)은 수용인원의 최대 30% 범위 내에서 운영할 수 있도록 하고, 사전예약제를 통해 많은 사람이 밀집되지 않도록 하되 시간당 이용 인원의 10% 범위 내에서 현장접수를 할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또한 국립중앙극장, 예술의 전당 등 8개소(국립중앙극장·국립국악원(본원)·정동극장·예술의전당·국립극단(명동예술극장·백성희·장민호극장·판), 대학로·아르코극장)는 수용인원을 50%로 제한하여 기획공연과 민간 대관을 할 수 있다.

단, 정부는 “이번 조치에 야구, 축구 등 프로스포츠의 관중 입장 허용은 포함되지 않으며, 전국적인 환자 발생 추이를 고려하여 향후 검토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유흥주점, 노래연습장 등 12종의 고위험시설에 대한 집합제한 조치와 전자출입명부 등 방역수칙 준수 의무화는 계속 유지한다.

이외에도 수도권 방역 강화 조치대상이었으나 고위험시설에 속하지 않는 PC방, 300인 미만 소형학원 등에 대한 방역수칙 의무화 여부는 지방자치단체가 판단하여 결정할 수 있도록 했다.

정부는 “안전한 시설 이용이 가능하도록 방역조치 조정에 따라 운영을 재개하는 시설에 대해 상시 점검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정 총리는 "오늘 수도권 방역 강화조치 조정방안도 논의할 것"이라며 "주민들이 자주 찾는 공공 도서관과 미술관 등 편의시설 운영을 재개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 "다만 입장 인원 제한, 마스크 착용, 전자출입명부 도입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토록 할 것"이라며 "공공시설 운영 재개가 다른 분야로 확대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앞서 정부는 수도권 감염이 확산하던 지난 5월 29일 수도권 방역을 강화, 공공시설 운영을 중단하고 유흥주점 등 고위험시설 운영을 자제하도록 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