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경기도청]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경기도청]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의 사망과 오거돈 부산시장의 사퇴로 인해 내년 4월 재보궐 선거거 예정된 가운데 정치권에서는 이 사건의 원인을 제공한 더불어민주당의 무공천을 주장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미래통합당 등 야당에서는 민주당의 불출마를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또한 대법원의 무죄취지 파기환송으로 유력한 차기 대권주자로 거론되고 있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입에 시선이 모아지고 있다.

이 지사는 지난 20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정치인은 신뢰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면서 "(내년 보궐선거에서 서울과 부산에) 공천하지 않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밝혀 논란이 일었다.

현행 민주당 당헌·당규에는 당 소속 공직자의 부정부패 등 중대한 잘못으로 재보선이 실시되면 해당 지역에 후보를 내지 않도록 하고 있다.

이와 관련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1일 "이 지사가 저렇게 말해버리면 일주일 내내 시끄러울 것"이라며 "후보를 낼지 말지는 그때(내년) 가서 결정하면 된다. 지금 저렇게 모두 답변할 필요가 뭐가 있냐"며 불만을 쏟아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이 지사는 2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서울․부산시장 공천에 대한 입장’이라는 글을 통해 “민주당의 서울시장 부산시장 공천여부를 놓고 많은 논란과 제 입장에 대한 오보들이 있다”며 “저는 서울 부산시장 무공천을 ‘주장’한 바가 없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서울시장 유고를 계기로 ‘중대잘못으로 보궐선거를 치르게 된 경우 공천하지 않는다’는 민주당 당규를 이유로 국민과 언론의 공천에 관심과 논의가 컸다”면서 “국가행정이나 중앙정치 역시 다를 바가 없다. 국민에게 한 약속, 더구나 집권여당이 당규로 명시하여 한 약속은 당연히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그러나 한편으로 정치는 생물이고 현실이다. 서생의 문제의식과 상인적 현실감각을 가져야 한다는 김대중 대통령님 말씀도 그런 의미일 것”이라며 “당규를 통한 대국민 약속은 지켜져야 하지만 약속파기가 불가피하다면 형식적 원칙에 매달려서도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공당의 대국민 약속이자 자기약속인 무공천을 어기는 것이 불가피하다면 어겨야 한다”면서도 “다만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져야 하고, 석고대죄 수준의 대국민 사과와 당규개정(당원의견수렴)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서울시장의 무공천 논의는 당연히 서울시장의 ‘중대한 잘못’을 전제하는 것이고 잘못이 없다면 책임질 이유도 없다. 모든 논의는 ‘사실이라면’을 전제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러면서 “저는 서울 부산시장 무공천을 ‘주장’한 바가 없다. 어떤 현상에 대한 의견을 가지는 것과 이를 관철하기 위한 주장은 다르다”며 “국민의 한 사람이자 민주당의 책임 있는 당원의 한사람으로서 이 문제에 의견이 있지만 이를 주장하고 관철하려고 적극적 노력을 기울일 의사는 없다. 그것은 당원의견수렴을 통해 당 지도부가 결정할 일이고, 저는 당원의 한 사람으로 투표에 참여할 뿐”이라고 말했다.

그는 끝으로 “그런데 저의 이상과 현실에 대한 전체 답변중 이상에 대한 발언만 떼어 제 실제 의사와 다르게 보도되고 있는 점은 안타깝다”며 “다만, 어떤 국민도 민주당의 약속위반을 질책할 수 있지만 대국민 거짓말과 약속위반을 밥 먹듯이 하던 분들의 비난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7월 임시국회 개원을 맞아 주호영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미래통합당]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7월 임시국회 개원을 맞아 주호영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미래통합당]

한편, 미래통합당은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보궐선거에서 꼼수로 대처해 서울시장과 부산시장의 후보를 낼 것이라고 보고 있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22일 불교방송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 지사의 주장은) 정말 옳은 말씀이고 국민들에게 당당한 말씀이어서 민주당이 그렇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면서도 “저희 짐작하는 바는 또 꼼수로서 대처할 거라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후보를 내지 않고 비례 정당의 후보를 내게 한다든지 혹은 자기들과 친한 사람을 내게 하고는 자기들이 돕는 방법을 택한다든지 아니면 지난번처럼 자기들이 곤혹스러운 상황을 피해가기 위해서 전 당원 투표라는 방식을 빌려서 전당원이 내자고 했으니까 내야 한다든지 이런 방법으로 편법으로 피해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