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행정수도완성추진TF 띄우며 야당 압박

정부세종청사의 전경. [사진=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제공]
정부세종청사의 전경. [사진=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제공]

【뉴스퀘스트=최석영 기자】 정치권과 충청권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행정수도 완성'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23일 '행정수도완성추진 태스크포스(TF)'를 띄우며 야당의 논의 참여를 압박하고 나섰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관습헌법에 얽매여 비효율을 방치하며 백년대계 중대사를 덮어놓을 수 없다"며 "여야 합의로 국민적 동의를 도출하면 관습 헌법을 앞세운 2004년 위헌 판결은 문제 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행정수도 완성이 공론화된 이상 끝을 보겠다"며 당내에 우원식 전 원내대표를 단장으로 하는 행정수도완성추진TF를 구성해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TF에서 당 차원의 논의에 속도를 붙이고, 앞서 제안한 국회 행정수도완성 특위 참가를 거부하는 미래통합당을 압박하는 모양새다.

이낙연 당 대표 후보도 이날 라디오 방송에 나와 "(행정수도 이전에 대해) 내가 대표로 일하는 동안 결론 낼 수 있다면 그게 최상"이라며 "집권 여당이 책임을 갖고 내던진 제안이니까 어떻게든 살려가도록 해야 한다"고 추진 의지를 밝혔다.

민주당은 특히 부동산 문제로 수세에 몰리자 국면전환용으로 행정수도 문제를 꺼냈다는 통합당의 주장에 대해 행정수도 완성의 본질은 국토 균형 발전에 있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나는 정치를 얄팍하게 하지 않는다. 행정수도 완성은 2004년부터 일관된 민주당의 국정 철학이자 내 소신"이라며 "행정수도 완성 후 결과적으로 수도권 주택 가격이 안정되고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순 있겠으나 부동산을 단기간에 해결할 수 있다는 생각에 제안한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지난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충청권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허태정 대전시장이 지난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충청권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허태정 대전시장도 대전시와 세종시의 통합을 제안하며 행정수도 이전 논의에 가세했다.

허 시장은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열어 "장기적으로 대전과 세종이 통합해야 하고, 이에 대해 지금부터라도 진지하게 논의해야 한다"는 화두를 던졌다.

이어 "세종시가 행정과 입법을 중심으로 세계 속에서 경쟁하는 진정한 의미의 행정수도가 되려면 인구 200만명 이상 자족도시로 성장해야 한다"며 "대전이 충청권 거점도시로서 광역 협력을 주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허 시장은 "앞으로 시민사회, 정치권 등과 함께 다양한 의견을 충분히 수렴할 것"이라며 "통합에 필요한 연구와 논의를 시작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