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사진=연합뉴스]
[자료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한 주의 시작인 월요일(27일) 전국 대부분 지역이 흐리고 비가 내리고 있는 가운데 주말까지 장마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번 주말부터 일부지역에서는 폭염과 열대야가 시작될 전망이다.

기상청은 이날 “오늘 새벽에 제주도부터 시작된 비는 오후에 남해안, 밤에는 그 밖의 전국으로 확대된 후 수요일(29일) 오후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오겠다”고 예보했다.

특히 “오늘 오후부터 내일 오전까지 남해안과 제주도를 중심으로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50mm의 매우 강한 비와 함께 많은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며 “피해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최근 전국 대부분 지역에 100mm 이상, 일부 해안과 강원영동에는 250mm(강원산지 700mm) 이상의 많은 비가 내려 지반이 매우 약해진 가운데, 앞으로 내리는 많은 비로 인해 산사태와 축대붕괴 등 추가 피해가 우려되니,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내일까지 예상 강수량은 충북과 남부지방에 50~150mm(많은 곳 200mm 이상), 강원도(영서북부 제외), 충남, 제주도 30~80mm(많은 곳 150mm 이상), 서울과 경기도, 강원영서북부, 울릉도·독도, 서해5도에 10~40mm의 비가 예상된다.

수요일까지 전국이 흐리고 대부분 지역에 비가 내리는 가운데 낮 최고기온은 23~30도의 분포를 보일 전망이다.

[그래픽=기상청 홈페이지]
7월30일부터 8월2일까지 전국의 예상 날씨. [그래픽=기상청 홈페이지]

또한 기상청에 따르면 목요일은 30일부터 남부내륙을 중심으로 대기가 불안정한 가운데 다시 비가 시작돼 주말에는 전국에 비가 내릴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은 또 “8월 1일부터 강원동해안을 중심으로 아침 최저기온이 25도 이상으로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있겠다”며 “특히 목요일부터 경북내륙을 중심으로 33도 이상 올라 덥겠다”고 예보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