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조원 규모 지역사랑·온누리 상품권 유통
농식품부 '농할 갑시다' 캠페인, 농산물 소비촉진
이마트·롯데슈퍼·GS리테일·마켓컬리 등 '할인행사'

【뉴스퀘스트=최석영 기자】 정부가 이번 여름휴가 시즌 숙박과 관광 등 8대 분야에서 쓸 수 있는 8대 소비쿠폰을 푼다.

또 지역사랑·온누리상품권 발행 물량도 대폭 확대한다.

재난지원금으로 소비 진작에 나선 이후 다시 한번 국민 1800만명이 1조원 수준의 소비에 나설 수 있도 유도한다는 취지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2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겸 제30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 등을 담은 소비·지역경제 활성화대책을 발표했다.

이마트 성수점 농산 매장에서 모델들이 농산물 할인 행사를 소개하고 있다. 이마트는 농림축산식품부의 '농할갑시다' 행사에 참여해 8월 5일까지 우리 농축수산물을 할인 판매한다. [사진=이마트 제공]
이마트 성수점 농산 매장에서 모델들이 농산물 할인 행사를 소개하고 있다. 이마트는 농림축산식품부의 '농할갑시다' 행사에 참여해 8월 5일까지 우리 농축수산물을 할인 판매한다. [사진=이마트 제공]

◇ 8대분야 '쿠폰' 풀어 1조원 소비 유도

대책은 이달 말부터 숙박과 관광, 공연, 영화, 전시, 체육, 외식, 농수산물 등 8대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소비쿠폰을 발행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여름 성수기 하계휴가 시즌과 임시공휴일(8월 17일)을 계기로 코로나19 사태로 침체됐던 관광·스포츠·문화 등 분야에 대한 소비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다.

지역사랑·온누리상품권도 확대한다.

3차 추가경정예산안을 통해 기존 9조원에서 13조원으로 늘린 지역사랑·온누리상품권을 이른 시일 내에 유통하고 내년 발행규모는 올해보다 많은 15조원 이상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개인별 구매한도도 기존 월 50만원에서 100만원으로 늘리는 방안을 모색 중이다.

홍 부총리는 "대외부문(수출)으로부터의 충격을 완충하고 그 부진을 커버해 하반기 확실한 경기 반등을 이루어내기 위해 소비 회복 모멘텀 강화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소비·투자 등 내수 활성화에 총력을 기울여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켓컬리의 '대한민국 농할 갑시다' 홍보 포스터. [사진=마켓컬리 제공]
마켓컬리의 '대한민국 농할 갑시다' 홍보 포스터. [사진=마켓컬리 제공]

◇ '농할 갑시다' 캠페인으로 농산물 할인·농촌관광 지원

농림축산식품부도 '대한민국 농할(농산물·외식·농촌여행 할인) 갑시다'라는 캠페인을 열고 코로나19로 타격을 입은 농가와 외식, 농촌 관광업계를 지원한다.

이 행사에은 대형마트는 물론 편의점과 슈퍼마켓 등이 동참한다.

농식품부는 이번 행사에서 추가경정예산 재원을 활용해 온·오프라인으로 농산물 20% 할인쿠폰을 발행하는 등 국산 농산물과 외식 소비 촉진, 농촌관광 활성화를 위해 748억원의 할인쿠폰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는 신선식품 최대 55% 할인 판매에 나선다.

이마트는 이날부터 8월 5일까지 프리미엄 과일로 유명한 '샤인머스켓'을 비롯해 수박, 마늘, 토마토 등 행사 상품을 구매하면 신세계포인트 고객에 한해 추가 20% 할인을 적용, 최대 55% 저렴하게 판매한다. 

롯데슈퍼도 이날부터 다음 달 9일까지 엘포인트 회원이 롯데슈퍼에서 국내 농축산물을 사면 최대 1만원을 즉시 할인받는 행사를 한다. 다만 1인 1회다. 한우 국거리·불고기, 한돈 삼겹살·목심, 햇감자, 양파, 복숭아, 포도 등이 20% 저렴한 가격에 판매된다.

GS리테일은 오는 9월 29일까지 편의점 GS25, 슈퍼마켓 GS더프레시, 온라인 쇼핑몰 GS프레시몰의 1만5000개 점포에서 농축산물 할인행사로 이번 캠페인에 함께한다.

GS리테일 멤버십 전 회원에게 할인 소비쿠폰이 발행돼 GS25와 GS더프레시, GS프레시몰에서 국내 농축산물을 구매하는 고객에겐 다음 달 9일까지 20% 할인 혜택을 준다. 다만 할인 총액은 1만원 이내다.

장보기 애플리케이션 마켓컬리도 오는 10월까지 5번의 기획전을 열어 국내 농축산물을 사는 고객에게 총 10억원 규모의 할인쿠폰을 준다.

마켓컬리는 첫 번째 기획전으로 다음 달 9일까지 '농식품부와 함께하는 우리 먹거리' 프로모션을 한다. 복숭아, 브로콜리, 삼겹살, 닭가슴살 등 370개 제품이 최대 15% 할인된 가격에 판매되고 이에 더해 구매 시 20% 할인 쿠폰도 지급된다.

마켓컬리는 해양수산부가 주관하는 '2020 대한민국 찐수산대전'에도 참여해 오는 11월까지 총 4억원 규모의 할인 쿠폰을 제공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