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금리 1.64%로 100% 비대면...이문환 행장 "빠르면 2022년 흑자 전환"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최석영 기자】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가 이달 중 '100% 비대면 아파트 담보대출'을 출시한다.

대출 신청부터 입금까지 모두 비대면으로 가능한 상품이다.

이문환 케이뱅크 은행장은 4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인감증명서를 없애고 전자상환위임장을 도입해 대출 신청부터 대출금 입금까지 비대면인 아파트담보대출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실제 케이뱅크의 주택담보대출은 각 기관에서 정보를 받는 스크래핑 기술을 활용해 서류없이도 예상 한도와 금리를 조회할 수 있다.

대출 실행 여부를 정할 때, 소득증빙서류(2년치 원천징수영수증 또는 갑근세 원천징수확인서)와 등기권리증(등기필증) 2가지만 있으면 된다.

사진 촬영과 등기번호 입력으로 서류가 인증된다. 그동안 대환 대출 때는 최소 1~2번 주민센터나 은행 지점을 방문해야 했으나 위임 절차가 모두 모바일로 가능해졌다.

대출 최저금리는 연 1.64% 수준이다.

한달에 50만원 이상 케이뱅크 계좌를 이용해 이체하면 우대금리도 제공된다.

대출 예상 금리와 한도는 3분 안에 확인할 수 있다. 대출 신청 뒤 이틀만에 대출금이 계좌로 들어온다.

기존 아파트 담보 대출이 있으면 최대 5억원까지 대환 대출이 가능하다. 생활 자금 용도라면 최대 1억원까지 아파트 담보 대출이 가능하다.

케이뱅크는 KT와 비씨카드 등 주주사들과 협력도 강화한다. 우선 이달 안에 전국 2500여개 KT 대리점에서 고객들은 케이뱅크 계좌를 QR코드로 가입할 수 있다.

KT대리점에 '통신비는 케이뱅크'라는 스티커를 QR코드와 함께 붙여 홍보하는 방식이다. 케이뱅크 계좌로 통신비를 자동이체 하면 매달 5000원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케이뱅크는 또 BC카드 모바일 플랫폼인 '페이북'에서도 은행 업무를 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 행장은 "앞으로 KT와 우리은행, BC카드, NH투자증권 등과 주주사 역량을 활용해 시너지를 낼 것"이라며  "빠르면 2022년 흑자 전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케이뱅크는 기업대출도 강화한다. 이 행장은 "케이뱅크 주주 구성을 보면 B2B(기업 대 기업)에 강한 회사"라며 "연내에 소상공인과 소기업 등을 중심으로 기업대출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케이뱅크는 내년 중 1조5000억원 안팎의 추가 유상증자를 추진한다. 남은 기간 사업 성과를 내 대규모 투자를 받는다는 계획이다.

이 행장은 "유상증자는 한두번 더 해야할 것 같다"며 "규모는 1조4000~1조5000억원 정도 돼야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케이뱅크는 지난달 28일 BC카드가 최대주주로 올라서는 방식으로 4000억원 유상증자에 성공한 바 있다.

케이뱅크는 지난달 유상증자로 자본금이 9000억원까지 늘었다. 영업을 재개한 지난달 일평균 늘어난 고객 수는 그 전달에 비해 10배에 달했다. 6500억원(여신 1700억원, 수신 4800억원) 규모 거래도 추가됐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