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기 영업익 1485억원, 전년 동기대비 큰 폭 증가…매출은 44% 감소
화물 매출액 2배 가량 늘고, 인건비 등 비용은 절반 이상 줄어

대한항공이 코로나19 사태 속에도 화물 부문에서 선전하며 2분기 깜짝 실적을 기록했다. [사진=연합뉴스]
대한항공이 코로나19 사태 속에도 화물 부문에서 선전하며 2분기 깜짝 실적을 기록했다. [사진=대한항공 제공(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전 세계 항공업계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펜데믹의 영향으로 큰 타격을 입고 있는 가운데 대한항공이 지난 2분기 깜짝 실적을 기록했다.

대한항공은 6일 공시를 통해 “별도 재무제표 기준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1485억원으로 잠정 집계돼 작년 같은 기간(-1015억원)과 비교해 흑자 전환했다”고 밝혔다. 또한 당기순이익도 1624억원으로 흑자 전환했다.

대한항공의 깜짝 실적 배경으로는 화물 수송 급증과 임직원 휴업 등으로 인한 비용절감의 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이 기간 대한항공의 화물기 가동률을 작년 같은 기간보다 22% 늘어났고, 화물 수송실적은 17.3% 증가했다.

이에 2분기 대한항공의 화물 부문 매출액은 작년 같은 기간 6299억원의 2배 가량 증가한 1조2259억원을 기록했다.

또한 연료비와 인건비를 포함한 영업비용은 1조5425억원으로 지난해 3조1216억원에 비해 절반 이상 줄어 들었다.

반면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여객수 급감으로 매출액은 44% 감소했다. 이 기간 대한항공의 여객 사업부문은 모든 노선의 수요가 줄어들며 지난해 동기 대비 92.2% 감소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하반기에도 코로나19 영향이 지속해 어려운 영업 환경이 예상된다"면서도 "하지만 고효율 대형 화물기단의 강점을 십분 활용해 방역물품과 전자 상거래 물량, 반도체 장비와 자동차 부품 수요 등을 적극 유치해 수익 극대화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한 “4월 이후 제주 노선을 중심으로 국내선 수요가 회복세를 보이고, 6월 이후 국제선에서도 소폭이나마 수요가 개선되고 있다”며 실적 향상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한편, 대한항공은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따라 여객기 좌석을 떼어내 화물기로 활용하는 방안을 추진해 추가로 화물 공급을 늘려나갈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케어 퍼스트'(Care First) 프로그램을 통해 철저한 방역에 힘쓰는 등 항공 여행에 대한 고객의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는 데 주력하고, 향후 수요 회복에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