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회사에 수천억 손실 끼친 임원이 불공정거래 감시 책임자된 셈
강민국의원, 해당 임원은 이혁진 옵티머스 전 대표 동문...정권실세 연루설 제기

강민국 미래통합당 의원이 지난달 22일 당 소속 사모펀드 비리방지 및 피해구제 특위 의원들과 국회 소통관에서 라임, 옵티머스 사태 진실규명과 피해구제를 촉구하는 긴급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강민국 미래통합당 의원이 지난달 22일 당 소속 사모펀드 비리방지 및 피해구제 특위 의원들과 국회 소통관에서 라임, 옵티머스 사태 진실규명과 피해구제를 촉구하는 긴급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최석영 기자】 사실상 '펀드 사기'로 결론난 옵티머스자산운용의 펀드 판매를 결정했던 NH투자증권 임원이 징계를 받기는 커녕 '준법감시본부장'으로 영전한 사실이 드러났다.

펀드환매 중단으로 고객들에게 수천억원의 피해을 안기고 회사에도 큰 손실을 끼친 인사가 임직원들의 불법거래를 막고 불공정거래 등을 감시하는 책임자에 오른 셈이다.

6일 미래통합당 사모펀드 특위 소속 강민국 의원은 "NH투자증권에서 지난해 6월 '유니버셜 인컴 빌더 펀드 링크드 파생결합증권(DLS)' 판매 결정을 내린 임원이 지난해 12월 준법감시본부장으로 발령난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강 의원은 "옵티머스 자산운용사의 신뢰도에 대해 충분히 의심이 가는 상황에서 NH투자증권은 판매사 중 가장 많은 펀드를 적극적으로 판매했다"며 "결과적으로 NH투자증권의 봐주기식 펀드 판매 승인 때문에 고령의 은퇴자들이 노후자금으로 마련한 소중한 자산이 허공에 사라지게 됐다"고 지적했다.

실제 당시 상무였던 이 임원은 상품소위원회 위원장으로 펀드 판매를 결정했다.

이후 올해 옵티머스펀드의 사기 행각이 드러나면서 환매 중단되며 투자자는 물론 회사도 수천억원의 피해를 볼 위기에 처해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옵티머스펀드는 최소 3000억원은 회수 가능성이 낮고, 나머지 2000억원도 상당 부분 회수가 어려울 것이라고 보고 있다.

그러나 이 임원은 내부 징계나 제재를 받지도 않았다.

오히려 NH투자증권은 해당 임원을 준법감시본부장으로 전보했다.

강 의원은 옵티머스펀드의 판매를 결정한 현 준법감시본부장이 이런 영전을 한 배경으로 정권 실세 연루설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횡령 등의 혐의로 해외로 도피한 이혁진 옵티머스자산운용 전 대표와 구속된 김재현 대표와 같은 한양대 출신이라고 설명했다.

통합당 사모펀드 특위는 NH투자증권이 대규모 환매 중단 사태가 일어나기 전에 옵티머스운용의 불법적인 계약 사실을 인지했을 가능성이 크다며 투자를 결정한 임원을 준법감시본부장에 앉힌 NH투자증권을 일벌백계하라고 촉구했다.

강 의원은 "옵티머스에 투자한 개인투자자 2404명 가운데 70대 이상이 697명으로 가장 많다"며 "고객들의 은퇴·노후자금을 날린 악질 금융사기"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옵티머스 자산운용사에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NH투자증권이 펀드 판매를 결정했다면, 이 사태의 공동정범으로밖에 볼 수 없다"며 "담당 임원 등 당시 판매 결정자들의 과실 여부와 NH투자증권의 책임 여부를 철저히 따져야 한다"고 했다. 

이에 대해 NH투자증권 관계자는 "해당 임원이 지난해 6월 옵티머스 판매 결정을 내린 것은 맞지만 이후 12월 임원 정기인사에서 준법감시본부장으로 자리를 옮긴 만큼 올해 6월 붉어진 옵티머스사태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 발령을 낸 것은 아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운용사 측에서 금융당국에 제출한 보고서의 허위 여부까지 당사(NH투자증권)가 확인할 수 없었다"며 "봐주기식 (인사)이었다거나 문제가 알고 있었음에도 당사가 판매를 결정했다는 건 전혀 사실과 다르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