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밀집도 최대한 낮출 수 있는 기준 강력 권고"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1일 오후 세종시교육청에서 모든학생을 위한 교육안전망 강화 방안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1일 오후 세종시교육청에서 모든학생을 위한 교육안전망 강화 방안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오는 2학기에도 초중고교 학생들의 '매일 등교'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각 시도교육청은 매일 등교를 권고하고 있지만 교육부가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밀집도를 최대한 낮춰달라고 요청하고 있기 때문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1일 "2학기에도 (학생수 1000명 이상인) 과대 학교, (학급당 학생수 30명 이상) 과밀 학급이 많은 학교의 경우 밀집도를 최대한 낮출 수 있는 기준을 강력하게 권고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이날 세종시교육청에서 열린 '모든 학생들을 위한 교육 안전망 강화방안 마련' 브리핑에서 "일부 시도교육청에서 일선 학교에 전면 등교를 권장했지만 수도권과 같이 과대 학교, 과밀학급이 많은 학교에 대해서는 등교 인원을 전교생의 3분의 2가 넘지 않도록 강력히 권고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교육부는 2학기에도 코로나19 위기 단계가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로 유지될 경우 일선 유치원과 초·중·고교에 등교 인원을 3분의 2 이하로 낮춰달라고 권장했다.

그러나 '띄엄띄엄' 등교에 대한 학생·학부모의 피로도와 학습 격차 확대 우려 등으로 대부분의 시도교육청에서는 2학기 전교생의 매일 등교를 권고하고 있다.

교육부도 2학기 학사 운영에 시도·학교의 자율성을 보다 확대하겠다는 밝힌 상황이어서 각 시도교육청의 전면 등교를 막을 수는 없는 입장이다.

다만 유 부총리는 수도권의 경우 과대 학교, 과밀 학급이 많기 때문에 3분의 2 이하 등교 원칙을 준수해달라고 당부했다.

유 부총리는 "1학기에 우리나라가 비교적 안정적으로 원격·등교 수업을 병행한 것은 학교 밀집도를 낮췄기 때문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평가"라며 "2학기에도 교육감들과 협력해 안정적인 학교 방역 시스템을 지켜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