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수해 추경' 제안 거부해 놓고...정치권 논란 예상
코로나 재확산땐 취약층 타격·내수 침체 불가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민주당은 회의실에 감염 차단용 칸막이를 설치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김태년 원내 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민주당은 회의실에 감염 차단용 칸막이를 설치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최석영 기자】 재확산 하는 코로나19 사태 대응을 위해 2차 재난지원금 지급이 추진된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를 위해 4차 추가경정예산안 편성 문제를 정부와 논의할 계획이다.

그러나 최근 수해때 미래통합당의 4차 추경 편성 제안에 예비비만으로도 충분하다며 거부했던 입장에서, 코로나19를 이유로 다시 추경 편성을 검토에 나서는 것이어서 정치권의 논란이 예상된다.

이해찬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는 2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2차 재난지원금 지급 필요성에 대한 당 정책위원회 차원의 검토를 요청했다고 복수의 참석자들이 전했다.

김 원내대표는 "코로나19가 급속히 확대되면서 앞으로 두 달 정도 경제가 다시 얼어붙을 것 같다"면서 "정책위 차원의 경제 상황에 대한 판단과 분석이 필요하다. 2차 재난지원금도 검토를 해보자"고 말했다.

이해찬 대표도 김 원내대표와 마찬가지로 2차 재난지원금 검토 필요성을 언급했다.

원내 관계자는 "2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 위해서는 4차 추경을 편성해야 한다"며 "내년도 본예산 편성을 위한 당정 협의가 내주 진행될 예정인 만큼 이 계기에 정부와 본격적인 협의가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본 예산과 추경 편성이 같이 논의되는 초유의 상황"이라고 밝혔다.

지금까지 민주당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2차 재난지원금 편성이나 폭우로 인한 수해 피해 지원을 위한 4차 추경 편성 등에 신중한 입장이었다.

특히 수해 지원 등은 예비비 활용이 가능하고 가을 태풍 등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추경 편성 논의는 '시기상조'라는 입장을 유지했다.

그러나 코로나19 재확산으로 당 안팎에서 2차 재난지원금 검토 필요성을 거론하자 입장이 변화했다.

설훈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 모두발언에서 "2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추진해 취약계층을 보호하고 내수 위축의 방어선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민석 의원도 페이스북에 "2차 재난지원을 즉각 실시합시다"라고 적었다.

그러나 정부는 2차 재난지원금과 4차 추경 편성에 대해 신중한 입장이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19일 페이스북 글을 통해 수해 피해 복구를 위한 4차 추경과 관련해 "복구예산이 부족하다면 당연히 추경을 마련해야 하겠지만, 현재로서는 지금 확보된 예산으로 지원 가능할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또 2차 재난지원금에 대해서는 지난 14일 "재정 부담도 크고 효과도 파악해야 해서 2차 긴급재난지원금은 생각하고 있지 않다"고 밝힌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