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1% 안팎으로 하향' 이번주 수정전망치 발표...수출보다 내수가 문제
정부, 소비쿠폰 온라인 사용 등 비대면 방식으로 소비활성화 대책 추진

【뉴스퀘스트=최석영 기자】 한국 경제가 코로나19 2차 대유행 가능성과 장기간에 걸친 장마와 폭우 피해로 '역성장의 늪'에 깊게 빠질 것이라는 비관적인 전망이 나왔다.

이번주 국내에 코로나19 2차 대유행이 중대 고비를 맞고 있는 가운데,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3분기와 4분기 내수 소비 반등이 무산되면 성장률은 마이너스(–)2% 이상 곤두박질 할 것이란 예상이다.

정부와 한국은행은 이런 현실을 감안해 성장률을 하향 조정하고 충격 최소화를 위한 대책 마련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래픽=뉴스퀘스트]
[그래픽=뉴스퀘스트]

◇ 한은, 성장률 전망치 -1% 안팎으로 내릴듯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한은은 올해 연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0.2%에서 -1% 안팎까지 크게 낮출 것이란 전망이다.

한은은 오는 27일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수정 전망치 발표를 앞두고 있는데, 최근 코로나19 국내 확진자 수가 급증하자 어느 때보다 시나리오와 수치 결정에 고민하고 있는 상황이다.

일단 수정 전망치는 기존(-0.2%)보다 낮아질 것이 확실시된다.

한은은 지난 5월 29일 올해 우리나라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을 –0.2%로 예상했지만, 이후 지난달 16일 한은 금융통화위원회가 "올해 GDP 성장률이 5월 전망치(-0.2%)를 하회할 것으로 보인다"고 공식적으로 밝혔다.

당시 이주열 한은 총재는 "5월 전망 당시 코로나 확산세가 하반기 들어 진정될 것으로 예상했는데, 지금(7월 둘째주 시점) 확산세가 오히려 가속하고 있다"며 "따라서 6월까지 좋지 않았던 우리나라 수출의 개선도 지연될 수 있고, 이 경우 성장률이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대체로 한은의 수정 전망치를 -1% 안팎으로 보고 있다.

공동락 대신증권 연구위원은 "코로나 재확산 이슈가 터진 게 며칠 되지 않았기 때문에 한은 입장에서는 이를 반영한 전망 모델 세우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며 "한은이 '중립' 시나리오에서 -1%를 제시하고 '부정적' 시나리오에서 더 낮은 성장률을 제시할 가능성이 가장 크다"고 말했다.

-1% 수준의 성장률은 지난 6일과 11일 LG경제연구원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각각 발표한 수정 전망치 -1%, -0.8%와 비슷한 수치다.

국제금융센터가 집계한 7월 말 기준 9개 해외투자은행(IB)의 한국 올해 성장률 전망치 평균도 –0.8%다.

앞서 현대경제연구원은 '한국경제 수정 전망'에서 올해 성장률을 기존 0.3%에서 -0.5%로 하향 조정했다. LG경제연구원도 올해 성장률을 -1.0%로 제시했고 바클레이스 BoA메릴린치 등 해외 투자은행 9곳은 평균 성장률 전망치(7월 말 기준)를 -0.8%로 내놨다.

[자료=연합뉴스]
[자료=연합뉴스]

◇ 내수 소비가 문제다

한은의 내부 분석에 따르면 올해 성장률이 -1% 선이라도 지키려면 3분기와 4분기에 전분기 대비 성장률이 최소 각각 1.8% 정도는 되어야 한다.

성장률이 3, 4분기에 2% 가까이 반등하는 데 성공해야 그나마 역성장을 -1% 정도에서 방어할 수 있다는 얘기다.

관건은 당연히 수출과 소비인데, 일단 수출의 경우 아직 반등의 '희망'이 살아있다.

7월 수출액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7% 줄었지만, 4개월 만에 처음 감소율이 한 자릿수로 떨어졌다. 4월(-25.5%), 5월(-23.6%), 6월(-10.9%)을 거쳐 조금씩 살아나는 추세다.

문제는 내수 소비다. 한은의 2분기 GDP 성장률(속보치) 집계를 보면, 민간소비가 전국민 긴급재난지원금과 개별소비세 인하 등에 힘입어 내구재(승용차·가전제품 등) 위주로 1.4%(전분기 대비) 늘었다.

이런 소비 회복에 힘입어 전체 내수의 성장 기여도도 0.7%포인트로 1분기(-2.1%포인트)보다 크게 올랐다.

하지만 지금처럼 코로나19가 다시 빠르게 퍼져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되고 경제활동이 크게 위축되면, 소비 회복세가 3분기와 4분기에도 유지될 것으로 장담하기 어렵다.

만약 소비 부진 탓에 3분기와 4분기의 GDP 성장률(직전분기 대비)이 반등에 실패하고 모두 0%에 머무는 경우를 가정하면, 계산상 올해 연간 성장률은 -2.35%까지 떨어진다는 게 한은의 설명이다.

조영무 LG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OECD가 코로나19 2차 대유행을 가정해 산출한 성장률 전망치 -2.5%가 가장 현실성이 있다"고 밝혔다.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3단계로 격상할 경우를 상정한 더 비관적인 전망도 나온다.

KB증권은 "최근 수도권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조치가 2주 시행될 경우 연간 성장률이 최대 0.4%포인트 하락한다"며 "만약 3단계 조치가 전국으로 확대되면 연간 성장률이 종전보다 0.8%포인트 내려갈 수 있다"고 예상했다.

9개 해외투자은행 한국 등 아시아 주요국 성장률 전망. [자료=국제금융센터 제공]
9개 해외투자은행 한국 등 아시아 주요국 성장률 전망. [자료=국제금융센터 제공]

◇ 물 건너간 'V자 반등'...최악 상황은?

정부의 경기 판단도 점차 비관적인 톤으로 바뀌고 있다. 3분기 경기가 'V자' 반등할 가능성이 사실상 사라졌다고 보는 것이다.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강도와 경제 성장은 반비례 관계다.

즉 2단계 '사회적 거리두기'의 시행은 음식과 숙박 등 대면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한 소비에 직격탄을 의미한다.

다만 최근 코로나19 확산 상황이 이른바 '2차 충격' 시나리오로 전개될 가능성까지는 크지 않다고 보고 있다.

정부 고위관계자는 "현 상황에서 정부가 노력해왔던 3분기 경기 V자 반등은 사실상 어려워진 것 아닌가 보고 있다"며 "장마와 코로나19 재확산 상황 등을 고려할 때 현재 경기 상황에 대한 진단과 전망이 모두 비관적인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다"고 23일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현재 경기 상황이 '2차 충격' 시나리오로 접근하는지에 대해선 "아직 그 정도까지는 아닌 것으로 보고 그렇게 되지 않도록 보완대책을 살펴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이런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8대 소비쿠폰의 소비 방식을 비대면으로 전환하는 등 소비 활성화 대책을 보완하는 방안을 검토하기 시작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가 일정 부분 소비 위축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보고 기존 소비활성화대책을 보완하겠다는 것이다.

일례로 소비활성화 대책의 핵심이 숙박과 관광, 공연, 영화, 전시, 체육, 외식, 농수산물 등 8대 분야에 대한 소비쿠폰인데 이는 코로나19 진정 상황을 전제로 대면 소비를 장려하는 것인 만큼 소비방식을 비대면 방식으로 바꾸는 방안을 마련 중이다.

정부는 주요 소비쿠폰의 발행을 일단 중단한 상태다.

기재부 관계자는 "2차 충격을 막는 핵심이 소비 활성화"라면서 "다만 소비 활성화가 코로나19 확산 상황을 초래할 수 있는 만큼 소비 방식을 비대면으로 바꾸는 방식을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