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교총 "종교의 자유는 목숨과 바꿀 수 없는 가치…종교단체를 영업장 취급 말라"
한국기독교장로회 총회는 "전광훈 목사 교계에서 추방해야" 성명서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한국 개신교회 지도자 초청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한국 개신교회 지도자 초청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위기 상황으로 치닫고 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 사태와 관련해 전광훈 목사의 사랑제일교회에 대해 비판을 쏟아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로 김태영 한국교회총연합(이하 한교총) 공동대표 회장 등 개신교회 지도자 16명을 초청해 가진 간담회에서 "특정 교회에서 정부의 방역 방침을 거부하고 방해를 하고 있다"며 "극히 일부의 상식이 한국 교회 전체의 신망을 해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지목한 특정 교회란 전 목사가 담임을 맡고 있는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를 말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이날 "여전히 일부 교회에서는 대면 예배를 고수하고 있다"며 "(사랑제일교회) 확진자가 1000명에 육박하고, 그 교회 교인들이 참가한 집회로 인한 확진자도 거의 300여명이다. 그 때문에 세계 방역의 모범을 보이던 한국의 방역이 한순간에 위기를 맞고 있고 나라 전체가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국민들의 삶도 무너지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날 정오 현재 사랑제일교회 관련 확진자는 전날보다 26명 늘어난 959명이다.

특히 "적어도 국민들에게 미안해하고 사과라도 해야 할 텐데 오히려 지금까지 적반하장으로 음모설을 주장하면서 큰소리를 치고, 여전히 정부 방역 조치를 거부하고 있다"며 "도저히 상식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일이 교회의 이름으로 일각에서 벌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예배나 기도가 마음의 평화를 줄 수는 있지만, 바이러스로부터 지켜주지는 못한다"며 "방역은 신앙의 영역이 아니고 과학과 의학의 영역이라는 것을 모든 종교가 받아들여야만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와 관련 김태영 한교총 회장은 "신앙을 생명같이 여기는 이들에게는 종교의 자유는 목숨과 바꿀 수 없는 가치"라며 "정부가 교회나 사찰, 성당 같은 종교단체를 영업장이나 사업장 취급을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는 정부의 대면예배 금지 방침 등에 대한 불편한 심기를 드러낸 것으로 해석된다.

김 회장은 "물론 교회는 정부의 방역에 적극 협조할 것"이라면서도 "코로나가 한두 주, 한두 달 정도로 끝나지 않을 것으로 볼 때 대책이 없이 교회 문을 닫고 예배를 취소할 수 없다는 것이 현실이다. 전체 교회의 (예배를) 막는 현재의 형식은 오래가지 못한다"며 "정부도 부담이 될 것이고 교회도 결코 동의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 첨탑 모습. [사진=연합뉴스]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 첨탑 모습. [사진=연합뉴스]

한편, 사랑제일교회 전광훈 목사와 신도들의 최근 행태에 대해 일반 네티즌은 물론 개신교 측에서도 비판이 나오고 있다.

그 예로 한국기독교장로회 총회는 24일 전광훈 목사를 교계에서 추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총회 성명서를 통해 "극우적 정치이념과 근본주의적 믿음이 결합한 ‘전광훈 현상’은 한국교회의 민낯이었다. 급기야 ‘전광훈 현상’은 이 엄중한 시기에 국가적 방역체계를 근본적으로 뒤흔들었다"며 "한국교회는 그 책임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한국교회는 즉각 전광훈 목사와의 관계절연을 선언하고, 그를 교계에서 추방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들은 또 일부 교회들의 대면예배 강행 방침에 대해서도 "종교의 자유, 헌법상의 자유를 내세우며 대면 예배를 비대면 예배로 전환하라는 방역당국의 요청을 거부하고 나서는 목사와 교회들이 있다"며 "나의 종교적 자유가 남을 위험에 빠트릴 자유까지 포함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헌법과 법을 논하기 이전에, 교회는 세상의 구원을 위해 자신을 희생하고 십자가를 짐으로써 하나님의 나라를 보여주어야 할 공동체"라며 "자기주장을 위해 세상의 희생에 무관심할 때, 이미 그것은 교회도 아니고 신앙도 아니다. 무엇보다 코로나 재확산의 위기 앞에서 모든 교회들이 방역에 앞장서 협력함으로 국가적 위기를 극복하는 데 온 힘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니 만일 소금이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리요 후에는 아무 쓸데없어 밖에 버려져 다만 사람들에게 밟힐 뿐이니라.(마 5:13)'와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 너희 빛이 사람 앞에 비치게 하여 그들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마 5: 14, 16)'는 성경 구절을 인용하며 현재 일부 교회의 행태를 실랄하게 꼬집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