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를 받고 퇴원한 전광훈 목사가 2일 오전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를 받고 퇴원한 전광훈 목사가 2일 오전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하응백 문화에디터】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거의 모든 국민이 고통받고 있다.

대다수 국민들은 방역 당국에 적극적으로 협조하면서 한시라도 빨리 백신과 치료제가 개발되어 이 긴 고통의 터널을 벗어나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

버틸 여력이 없는 자영업자나 일거리가 없어진 사람들은 당장 하루살이가 막막하다. 정부도 곳간을 계속 풀 수만은 없는 노릇이어서 답답하기는 마찬가지다.

더욱 답답한 것은 각종 가짜 뉴스의 난무다.

이를테면 ‘전광훈 확진 조작설’ 같은 것이 대표적인 가짜 뉴스다.

정부가 전광훈 목사와 기독교를 탄압하기 위해 전 목사를 확진자로 둔갑시켰다는 것이 그들 일부 추종 세력의 한결같은 주장이다.

이렇게 나오면 어떤 증거를 제시해도 이들을 설득할 수 없다.

증거는 거짓의 한결같은 덧붙임일 뿐이라고 그들은 맹신한다. 맹목적인 맹신으로밖에 이들의 행위를 설명할 수밖에 없다.

과거에도 종교, 특히 신흥 종교로 인해 사회적 충격이 일어난 적이 적지 않았다.

32명이 집단 자살한 1987년의 오대양 사건이나 1992년 다미선교회의 휴거 소동 등이 그 대표적인 예다.

또 이른바 교주의 부도덕한 일탈 행위는 늘 문제가 되었다.

세습과 금전과 관련된 문제는 교회 등에서 자주 불거진 일이고, 조계종과 같은 불교종단에서도 일부 지도자급 승려들의 계율에 위반된 전력 때문에 문제가 제기되기도 했다.

하지만 종교의 문제에 대해서는 범죄행위로 인한 사법적 처리 대상이 아닌 다음에야 국가 권력이 적극적으로 개입하지 않았던 것이 저간의 사정이다.

이는 헌법이 보장한 종교의 자유를 국가가 보장하기 위해서이며, 또한 종교문제는 ‘그들만의 리그’라는 인식이 강했기 때문이다.

오대양 사건 때 32명이 집단 자살해서 우리 사회에 큰 충격을 주긴 했지만, 구원파 신앙과 관련없는 일반인들에게 피해를 준 것은 아니었다.

마찬가지로 한 대형교회가 목사직을 세습한다 해도 그건 그 교회 장로나 신자가 알아서 처리할 문제로 일반 시민이 간섭할 일은 아니었다.그러나 코로나19 펜데믹 이후 완전히 다른 국면에 진입했다.

신천지교회나 성북 제일사랑교회의 비이성적인 집단행동은 일반 시민들에게서까지 엄청난 피해를 준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이제 우리는 교회와 같은 종교기관의 행위가 시민의 이해와 충돌할 때는 어떻게 통제하고 관리할지를 논의해야 한다.

또한 종교기관의 재무적 상황(헌금이나 기부금 내역과 지출 사항) 내역에 대해 국가는 어느 정도까지 알 필요가 있는지도 논의해야 한다.

종교인(신부와 목사와 승려 등)들에 대한 과세를 언제부터 할 것인지도 본격적으로 논의해야 한다.

종교인과 신앙인은 다르다.  신앙인은 믿음을 위해 때에 따라 순교도 하지만 종교인은 생활인이다. 종교인은 직업인으로서 ‘먹고사는’ 일이 중요할 수 있다.

대면 예배가 그토록 중요한 것은 종교인들의  ‘먹고사는’ 일과 관련되기 때문이다.

교회로 말하자면 헌금이야말로 대면 예배를 통해 구해질 수 있는 ‘먹고사는’ 일이다.

돈의 흐름을 따져 본다면 교회도 먹고 사는 일과 무관할 수 없다.

목사도 마찬가지다.  대면 예배가 중단되면서 먹고 사는 일이 힘들어 질 수 있다.

먹고 사는 일을 못하게 하니 당연히 반발하는 것이다.

서울시의 경우 연매출 2억 이하의 자영업자의 경우 두 차례에 걸쳐 70만 원씩의 재난지원금을 받았다.

사업자등록증이 있고 세무 관련 기록이 있어서 가능했던 일이다.

목사와 승려 같은 종교인들도 세금을 내고 있었다면 이번 사태의 경우, 대면 예배를 포기하는 대신 자영업자와 마찬가지로 가칭 ‘종교인 재난지원금’도 받을 수도 있을 것이다.

종교인도 대한민국 국민이다.

자유민주주의가 성숙한 대한민국인만큼 이제 그들도 전체 국민 이익과 충돌할 때는 과감하게 통제해야 한다.

정치인 혹은 정치권은 종교인의 눈치를 그만 보고 보다 과감하게 종교인 과세로 나아가야 한다.

돈의 흐름을 알면 거의 모든 불법 행위는 선제적으로 차단하거나 예방할 수 있다. 이런 것이 바로 선진화된 종교시스템이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우리 국민은 많은 고통을 받았다. 앞으로도 상당 기간 받을 것이다.

우리 국민은 사상 초유의 고통에 대한 보상을 받아야 한다. 국민이 합의하는 선진화된 종교시스템이 그 보상의 하나다.

지금 그런 논의를 본격적으로 해야 한다. 바람이 멈추기 전에 배를 띄워야 한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