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마스크 미착용 승객 탑승 불허키로

대한항공은 8일부터 마스크 착용을 거부하는 승객에 대해 탑승을 불허키로 했다. 직접 기내 소독 작업을 하고 있는 조원태 회장. [사진=연합뉴스]
대한항공은 8일부터 마스크 착용을 거부하는 승객에 대해 탑승을 불허키로 했다. 직접 기내 소독 작업을 하고 있는 조원태 회장.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앞으로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으면 비행기도 탈 수 없다.

대한항공은 국적 항공사로는 처음으로 비행기 탑승 시 마스크 착용을 거부하는 승객에 대해 탑승을 거부하고 이후 대한항공 이용 시에도 불이익을 주기로 했다.

대한항공은 8일 통합 방역 프로그램 '케어 퍼스트'(CARE FIRST)에 따라 마스크 착용 거부 승객에 대한 대응 절차를 마련해 시행한다고 밝혔다.

대한항공은 코로나19로부터 고객과 직원 모두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지난 5월 말부터 항공기 이용 승객에 대한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됐지만 아직 실제로 탑승을 거절한 사례는 없었다.

대한항공은 이날부터 탑승 전 마스크 착용을 지속해서 거부하는 승객에 대해 탑승을 불허할 방침이다.

탑승 후에도 기내에서 마스크 착용을 거부하고 폭언이나 폭력 등을 행사하면 감염병예방법과 항공보안법 위반 사안임을 고지하고 경찰에 인계할 계획이다.

대한항공은 해당 승객에 대해 이후 대한항공 예약과 탑승을 거절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그러나 24개월 미만 유아와 주변의 도움 없이 스스로 마스크를 착용하기 어려운 승객, 마스크 착용 시 호흡이 어려운 승객 등은 예외다.

대한항공은 마스크 착용 강화에 따른 승객의 불편을 방지하기 위해 e티켓 이용 안내 메일에 마스크 착용 의무화 안내 문구를 추가하는 등 사전 안내를 강화할 계획이다.

한편 대한항공은 케어 퍼스트 프로그램을 토대로 기내소독, 비대면 수속 활성화, 탑승객 발열체크, 기내식 위생강화, 구역별 세분화 탑승 방식 등을 통해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전방위적 조치를 취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