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 1476명으로 42% 순증...'5국 3관 41과' 체제로
신설 복지부 보건담당 2차관에 김도태...여가부 차관에 김경선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이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이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최석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질병관리청 초대 청장으로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을 내정했다.

정 신임 청장은 서울대 의학과 출신으로 질병관리본부 질병예방센터장, 긴급상황센터장 등 요직을 두루 거쳤으며, 코로나19 사태를 맞아 방역 최일선에 서 왔다.

문 대통령의 이번 인선은 코로나19 방역을 책임져온 정 청장의 노고를 격려하는 동시에 방역 대책의 연속성을 갖고 감염 확산 차단에 주력해 달라는 당부를 담은 것으로 보인다.

질병관리청은 오는 12일 '5국 3관 41과' 체제로 공식 출범한다. 청장 직속으로 '종합상황실'을 설치한다.

질병청 출범은 2004년 질병관리본부 신설 후 16년 만이다.

앞서 정부는 이날 문 대통령 주재 국무회의에서 질병관리본부를 12일부터 독립된 행정기관인 질병관리청으로 승격하고, 보건복지부에는 보건 분야 차관을 신설하는 내용의 직제개편안을 의결했다.

문 대통령은 질병관리청 승격 등 정부조직 개편과 관련해 "이미 세계적으로 우수하다고 평가받는 우리 감염병 대응체계와 보건의료 역량이 한 차원 더 발전할 것으로 믿는다"라며 "질병관리청을 중심으로 감염병 대응력을 한층 더 강화해 달라"고 당부했다.

차관급 외청인 질병청은 복지부에서 질병청으로 소속만 바뀐 재배치 인력을 뺀 384명(42%) 순수 증원돼 질본 때보다 몸집이 커졌다.

보건복지부에는 보건 분야 차관을 신설해 복수 차관을 두게 된다. 증원 폭은 1관 3과 44명이다.

1963년 국립보건원에서 출발해 지금의 질본으로 확대·개편된 건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가 유행한 직후인 2004년이다.

2015년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를 겪은 이후 차관급으로 격상됐지만 독자적인 예산·인사·조직을 갖춘 청으로 승격해야 한다는 주장이 줄곧 제기돼 왔다.

질병청 정원은 청장(차관급)과 차장(1급)을 포함해 총 1476명(본청 438명, 소속기관 1038명)이 된다. 기존 정원 907명에서 569명 더해진다.

한편 신설된 보건복지부 제2차관에는 강도태 보건복지부 기획조정실장을, 여성가족부 차관에는 김경선 고용노동부 기획조정실장이 각각 발탁됐다.

강도태 신임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고려대 무역학과와 행시 35회 출신으로, 보건복지부 복지행정지원관, 보건의료정책관, 보건의료정책실장 등 보건 분야 요직을 두루 거친 관료다.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보건 분야를 전담한다.

청와대는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보건의료 분야의 전문성 강화와 국민 및 의료계와의 원활한 소통을 통해 보건의료 관련 현안을 슬기롭게 해결해 나가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경선 여성가족부 차관은 서울대 영문학과와 행시 35회 출신으로, 노용노동부 여성고용과장, 청년여성고용정책관, 고령사회인력정책관 등을 지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