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이번 주말까지 강원영동지역에는 천둥과 번개 동반한 강하고 많은 비가 예상된다. 또한 경상해안 등 동해안지역에도 비가 내릴 것으로 보인다.

토요일(26일)까지 지역별 예상 강수량을 보면 예상 강원영동에 50~100mm(많은 곳 150mm 이상), 경북북부동해안과 울릉도·독도 5~40mm, 경상해안(경북북부동해안 제외)과 전남남해안, 제주도에 5~10mm의 비가 예보됐다.

기상청은 24일 "오늘(24일)은 전국이 구름이 많겠으나, 강원영동, 경상해안, 전남남해안과 제주도에는 흐리고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며 "강원영동에는 오늘 밤부터 내일(25일) 오전 사이 대기가 매우 불안정해져 돌풍, 천둥·번개와 우박을 동반한 강한 비가 내리겠다"고 밝혔다.

특히 "강원영동 일부 지역에서는 150mm 이상의 많은 비가 내리면서 호우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으니, 시설물이나 농작물 관리 등 피해 없도록 유의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번 강원영동 지역의 비는 토요일인 26일까지 이어지겠으며, 경북북부동해안은 내일(25일) 아침까지, 그 밖의 경상해안은 오늘 낮까지 비가 오다가 그치겠으며, 다시 토요일 아침부터 오후 사이 경상해안에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고 기상청은 전망했다.

또한 "동해안은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백사장으로 밀려오는 곳이 있겠고, 내일부터는 매우 높은 물결이 방파제나 해안도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에 각별히 주의하기 바란다"고 전했다.

반면 이번 주말 강원영동과 동해안을 제외한 수도권 등 전국 대부분 지역은 일요일(27일)맑고 쾌청한 날씨가 될 전망이다.

다만 아침 최저기온은 12~19도, 낮 최고기온은 19~27도의 분포를 보이며 일교차가 매우 클 것으로 보여 건강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