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사칭 스미싱 문자메시지 기승

재난지원금 스미싱 사례. URL 주소와 함께 클릭 유도 문구가 있다. [자료=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재난지원금 스미싱 사례. URL 주소와 함께 클릭 유도 문구가 있다. [자료=과학기술정보통신부]

【뉴스퀘스트=최석영 기자】 정부가 재난지원금 지원 대상자에게 문자로 통보한다는 것을 악용해 정부를 사칭한 스미싱 문자메시지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를 비롯한 정부 부처들은 4차 추가경정예산(추경) 관련 통신비나 고용지원금 지원 등을 사칭한 문자메시지를 받은 국민들에게 함부로 URL 주소를 클릭하지 말라고 24일 당부했다.

이날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코로나19 관련 긴급재난지원금 사칭 스미싱은 지난 1~8월 사이 1만753건이 한국인터넷진흥원에 신고됐다.

정부는 피해 확산 방지를 위해 통신사와 함께 스미싱 유포지 URL을 차단하는 조치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는 최근 기승을 부리는 스미싱 문자메시지가 정부 부처의 안내를 사칭하는 유형과 문자메시지 수신자가 신청 대상자라는 거짓 안내를 하는 유형, 지원금 신청이 접수됐으니 재확인하라는 유형 등이 있다고 소개했다.

이들 문자메시지에 피싱으로 유도하는 허위 인터넷 주소가 담겨 클릭을 유도하는 식이라는 설명이다.

정부는 정부 공식 문자는 지원 대상들에게 별도로 전송되므로 지원 대상이 아닌데 문자 메시지를 받았다면 클릭하지 말고 바로 삭제하라고 당부했다.

또 지원 대상자가 출처를 알 수 없는 문자를 받았다면 문자메시지의 URL이 정부 공식 홈페이지 주소가 맞는지 검색 등으로 스미싱 문자여부를 먼저 확인하라고 했다.

정부가 밝힌 문자메시지 발송안에는 클릭을 유도하는 URL이 아예 담겨있지 않거나 추가 문의를 위해 참고하라는 정부 공식 홈페이지 URL 정도만 나온다.

폐업점포 재도전 장려금(중기벤처부)이나 청년특별구직지원금(고용노동부) 등 직접 지원 신청이 필요한 경우에도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라'는 안내만 있을 뿐 '클릭하라'는 등의 지시는 없다. 통신비 지원(과기정통부)나 아동양육한시지원금(복지부·교육부) 등은 별도 신청 절차가 없다.

정부는 스미싱 피해가 의심된다면 금융기관 콜센터에 전화하거나 스마트폰에서 악성코드 apk 파일을 삭제하는 등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금융·증권사에서 발급 받은 공인인증서도 즉시 폐기해야 한다. 또 한국인터넷진흥원 118 상담센터(국번없이 118)에서도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