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0시 현재 신규 확진자 114명 발생…지역 94명, 해외 20명
추석연휴기간 이동 증가 및 미뤄진 검사 수 증가 영향인 듯

지난 6일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선별진료소를 찾은 시민들이 검체 채취 순서를 기다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6일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선별진료소를 찾은 시민들이 검체 채취 순서를 기다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잠시 주춤하는 듯 보였던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다시 세자릿수 증가세로 돌아섰다.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는 7일 “이날 0시 기준으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114명(지역94명·해외 20명) 늘어 총 누적 확진자는 2만4353명이 됐다”고 밝혔다. 사망자는 전날보다 3명 늘어 425명(치명률 1.75%)이 됐고, 위중·중증 환자는 3명이 줄어든 102명이다.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세자릿수대를 기록한 것으로 지난달 30일 이후 7일만이다.

이날 신규 확진자가 크게 늘어난 것으로 추석연휴기간 대규모 인구 이동 등으로 인한 소규모 집단감염이 늘었기 때문이다. 또한 같은 기간 받지 못했던 진단검사를 연휴 후 받으면서 확진자가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발병이 곳곳에서 잇따르면서 7일 일일 신규 확진자 수가 1주일 만에 다시 세 자릿수로 올라섰다.

이처럼 방역당국이 우려했던 추석연휴기간 감염 확산이 현실로 드러나면서 앞으로 추가 확산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일부 보수단체에서 이번 한글날(9일) 대규모 집회를 예고하고 있어, 지난 광복절(8.15) 집회 같은 확산사태 가능성도 제기됐다.

아울러 최근 군부대와 가족모임, 병원 등을 중심으로 소규모 집단감염이 속출하고 있어 재확산 불안감도 커지고 있다.

이날 94명의 국내 지역발생 사례를 구체적으로 보면 경기도가 49명으로 가장 많았고 서울 29명, 인천 5명 등 수도권에서만 83명이 나왔다.

또한 전북 6명, 부산과 대전 각 2명, 대구 1명 등 비수도권에서도 11명이 신규 확진 판정을 받았다.

전날 정오까지 주요 감염 사례를 보면 경기도 포천시 내촌면의 한 군부대에서 지난 4일 첫 확진자가 나온 뒤 전날까지 간부 3명과 병사 34명 등 총 37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고, 경기 의정부시의 '마스터플러스병원' 29명, 서울 도봉구의 '다나병원' 47명이 나왔다.

아울러 지난 추석 연휴기간 발생한 가족간 전파로는 전북 정읍시에서 9명, 대전에서도 여중생, 그의 삼촌과 할머니가 잇따라 양성 판정을 받았으며, 이 할머니의 접촉자 2명도 확진돼 누적 확진자는 5명으로 늘어났다.

지난 5일 오전 서울 종로경찰서 앞에서 8.15 시민비대위 최인식 대표가 한글날 국민대회 집회신고에 앞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5일 오전 서울 종로경찰서 앞에서 8.15 시민비대위 최인식 대표가 한글날 국민대회 집회신고에 앞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편, 경찰은 일부 보수단체들이 오는 9일(한글날) 광화문 광장 일대에서 개최하겠다고 밝힌 모든 집회에 대해 금지를 통고했다.

다만 '8·15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 등이 경찰의 금지 통고에 맞서 집행정지 신청을 내겠다고 밝혀 법원의 최종 판단이 주목된다.

최인식 비대위 사무총장은 지난 5일 종로경찰서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정권의 폭압에 맞서는 것은 그나마 집회·결사의 자유를 통해서일 수밖에 없다는 절박함에서 한글날 집회 신고를 했다"며 집회 금지 통고가 될 것을 고려해 2개 장소에 대한 집회를 신고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정세균 국무총리는 지난 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민주주의와 시민의 자유를 위해 싸워온 민주당 정부의 일원으로서 '한글날 집회 차단이 집회의 자유, 표현의 자유를 제약한다'는 지적을 매우 아프게 받아들인다"면서 "하지만 코로나19라는 전대미문의 국난 속에 방역을 책임지는 총리로서 여러 헌법적 가치를 종합적으로 고려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시민의 소중한 권리행사를 일부 제약할 수밖에 없어 송구한 마음이지만, 정부로서는 다른 대안이 없다는 점도 헤아려 주기 바란다"며 "한글날 불법 집회는 빈틈없이 차단할 것이다. 집회를 계획하는 분들은 동료 시민의 안전과 공동체의 안녕을 위해 의사 표현 방식을 당분간만이라도 바꿔주길 간곡히 부탁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