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택배(사진=연합뉴스)
택배노동자과로사대책위원회가 19일 서울 중구 한진택배 본사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공식적인 사과와 보상, 재발방지대책을 요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호일 기자】 또 택배기사가 쓰러져 세상을 떠났다. 올들어 벌써 10번째다. 한달에 한명꼴로 일하다 죽음을 맞는 셈이어서 대책마련이 시급해 보인다.

19일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에 따르면 한진택배 동대문지사 신정릉대리점에서 근무했던 김 모 씨가 이달 12일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대책위는 “고인은 올해 36세의 젊은 나이로 평소 아무런 지병이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며 “의문의 여지가 없는 명백한 과로사”라고 주장했다.

반면 한진택배 측은 김씨가 과로가 아닌 평소 지병 때문에 숨졌다고 반박했다.

회사 측은 “김씨의 평소 배달량은 하루 200상자 정도로 동료들보다 적은 편”이라며 “국과수 부검 결과 평소 지병(심장혈관장애)으로 사망한 것으로 보인다는 소견이 나왔다”고 전했다.

그러나 김씨가 숨지기 4일 전인 지난 8일 새벽 4시28분 동료에게 남긴 메시지가 공개되면서 회사측의 주장 대신 대책위의 목소리에 힘이 실리고 있다.

대책위가 공개한 김씨의 메시지에는 ‘오늘 420(개) 들고나와서 지금 집에 가고 있다. 집에 가면 5시, 밥 먹고 씻고 바로 터미널 가면 한숨 못 자고 또 물건정리(분류작업)를 해야 한다. 어제도 집에 도착 2시, 오늘 5시, 너무 힘들다’라는 내용이 담겨있다.

대책위는 김씨가 지병을 앓기는커녕 복용하는 약도 하나 없었고, 그가 추석 연휴 전주에 배송한 택배 물량은 하루 200∼300개에 달했다고 밝혔다.

한진택배의 경우 1명이 담당하는 배송 구역이 더 넓기 때문에 소속택배 기사가 200개를 배송하는 시간은 업계 1위인 CJ대한통운 택배기사가 300∼400개 물량을 소화하는 시간과 비슷하다는 게 대책위의 설명이다.

대책위는 이날 서울 중구 한진택배 본사 앞에서 김씨 유가족과 함께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공식적인 사과와 보상, 재발방지대책을 요구했다.

대책위는 “고인은 아침 7시부터 무려 21시간28분 동안 일을 하고 집으로 가던 중이었다”며 “CJ대한통운 택배노동자 김원종님이 세상을 떠난 지 4일만이다. 추석연휴를 앞두고 시급히 대책을 마련하지 않으면 과로로 쓰러지는 택배노동자가 계속 발생할 것이라고 우려했던 현실이 그대로 드러나고 있다”고 정부에 호소했다.

또 “고인의 죽음에 대해 지병이 있었다느니, 다른 택배기사보다 적게 배송했다느니 하는 뻔뻔한 거짓말을 일삼고 있는 한진택배에 분노감이 치민다”며 “심야배송은 살인행위와 다를 바 없다. 과로사가 아니라 심야배송에 의한 타살과 다를 바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책위는 “고인과 같은 안타까운 죽음이 멈춰질 때까지 우리는 싸울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대책위에 따르면 올들어 사망한 택배노동자는 10명이다. 한달에 1명꼴로 일하다가 죽어 나간다는 것이다. 정부나 국회차원의 대책 마련이 시급해 보인다.

택배기사 과로사 대책위(사진=연합뉴스)
한진택배 기사 김씨가 숨지기 4일 전인 지난 8일 새벽 4시28분 동료에게 남긴 메시지를 택배노동사과로사대책위가 공개했다.(사진=연합뉴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