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과거에는 차를 구매하게 되면 새 차 특유의 냄새를 매력적이라고 생각하며 일부러 더 맡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심지어 새 차 냄새로 발향하는 향수를 출시한 한 온라인 자동차 판매 플랫폼까지 존재 했을 정도이다.

하지만 요즘은 새차증후군에 대한 위험성을 알게 되면서 서둘러 차량냄새제거를 위한 탈취제를 사용하거나 세차장을 통한 차량 베이크아웃을 맡기고는 한다.

자동차 내부에는 각종 휘발성 유기 화합물이 무려 8가지가 존재하고 있으며 그 중에는 포름알데히드, 벤젠, 에틀벤젠, 톨루엔, 아세트 알데히드 등 다수의 1급 발암성 물질들이 존재한다.

우리나라에서는 2005년 이후로 새차증후군 예방을 위해 자동차 내장재에 사용되는 휘발성 유기 화합물 사용을 일부 규제하게 됐지만 100% 완전히 사용을 중단할 수는 없어 여전히 새 차 냄새에 노출되기 쉬운 실상이다.

문제의 유해물질들이 서로 섞여 '새 차 냄새'로 우리가 맡게 되는 거기 때문에 장시간 흡입하거나 인체가 노출될 경우 호흡곤란, 현기증, 구토유발 등의 문제들이 발생될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새차 증후군'에 해당한다.

이러한 휘발성 유기 화합물이 다량 방출되고 있는 차량 내부에 장시간 앉아 있게 되면 운전자뿐만 아니라 동승자까지 안전하지 못하고 교통사고의 위험이 발생될 가능성도 높아지게 된다.

소위 정신이 멍해지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졸음운전을 한 것과 같은 비슷한 유형의 사고발생 위험이 크기 때문에 새 차를 구매했다면 서둘러 새차 냄새 제거를 먼저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차량 전용으로 판매되고 있는 시중 용품들은 인위적인 향을 발산하는 향료용품이 대다수로 완전한 탈취 효과를 얻기에 어려움이 많다.

하지만 화목한가정의 1등급 야자활성탄 방분탄은 새차증후군 대표 유발물질인 포름알데히드 등의 휘발성 유기 화합물을 제거하기에 탁월한 흡착력을 지니고 있어 새차증후군 예방 용품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야자활성탄 방분탄은 차량 내부에 고이기 쉬운 담배냄새, 음식물냄새, 에어컨냄새 등의 불쾌한 자동차 냄새 제거에도 도움을 얻을 수 있으며 차내로 유입되는 미세한 먼지, 박테리아, 도로분진 등 각종 오염물질도 흡착해 내어 쾌적해진 차량 환경을 통한 드라이빙에 일조한다.

방분탄은 환경부에 입증된 안전확인대상 신고제품 ‘방분탄500 CB19-13-0269’으로 인체에 무해하며 3~6개월 기준 1회, 햇볕을 통한 자연건조로 잦은 교체 없이 반영구적인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이 최대의 장점이다.

화목한가정 관계자는 “새차증후군 유발물질은 탑승자의 호흡기 건강을 위협하는 위험한 독성물질이므로 실용적인 공기정화용 숯 방분탄을 두고 지속적인 탈취 및 정화효과를 얻는 것도 예방에 좋은 방법이 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