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미래차 확산 및 시장선점 전략' 발표…"2025년까지 전기차 113만대·수소차 20만대 보급"
배터리 대여도 가능…'차량가격 인하+유지비 절감'으로 전기차 수요 급증할 듯

현대자동차 하이차저에서 한 고객이 전기차에 충전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현대자동차 하이차저에서 한 고객이 전기차에 충전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현재 일반 가솔린(휘발유) 차량에 비해 월등히 비싼 전기자동차의 가격이 오는 2025년이면 1000만원이상 저렴해질 전망이다.

또한 전기차 배터리를 빌려 쓰는 '배터리 리스(대여)'가 가능해져 소비자의 부담이 대폭 절감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30일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에서 경제부총리와 산업통상자원부·환경부·국토교통부 등 관련부처 장관들이 참석한 가운데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미래차 확산 및 시장선점 전략'을 발표했다.

정부는 오는 2025년까지 전기차 113만대와 수소차 20만대 보급을 목표로 가격은 물론, 편의성, 수요 등 3개 부문을 혁신하기로 했다.

정부는 우선 민간과 협력해 전기차 핵심부품인 배터리 시스템에 대한 연구개발(R&D)을 진행하고 전용 플랫폼을 개발·적용, 이를 통한 원가 절감으로 오는 2025년까지 전기차의 가격을 현재보다 1000만원 이상 낮춘다는 계획이다.

이 같은 계획이 실현될 경우, 가격 하락과 자동차 유지 비용 등을 감안할 때 전기차의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노후 자동차의 폐차 등으로 이어져 환경 개선 및 자동차 산업 전반에 큰 변화가 예상된다.

구체적으로 민간은 2025년까지 구동부품 단가 인하 등을 추진하여 전기차 가격을 1000만원 인하를 추진하고, 정부는 구동부품 성능 제고(경량화, 효율·출력 향상), 부품·소재(모터 베어링, 배터리 릴레이) 국산화, 배터리에너지밀도 50% 이상 개선 기술개발 지원을 통해 단가 인하를 촉진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정부 보조금은 환경개선 효과가 큰 택시·트럭·버스 등 상용부문으로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2022년말까지 전기차 세제지원을 연장하고, 같은해 전기차와 수소차의 세제지원 재연장 여부를 적극 검토할 예정이다.

정부는 또 전기차 배터리를 대여해서 쓰고 나중에 반납하는 배터리 리스 시범사업도 다음 달부터 추진한다.

정부는 이와 관련 “이 사업을 활용하면 차량 가격에서 배터리 가격이 빠져 소비자의 보조금 수령 후 구매 가격이 현재의 절반 수준으로 대폭 낮아진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이와 함께 미래차 및 연관산업 수출 확대에 나선다.

정부는 이날 “미래차 및 전·후방 연관산업을 확고한 주력수출산업으로 육성, 2025년 전기차 46만대·수소차 7만대 수출을 통해 완성차수출 240만대, 수출일자리 30만명을 지속 유지하겠습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차전지, 연료전지, 이차전지 소재·부품·장비 등 미래차 핵심부품도 신(新) 수출상품으로 육성해, 이차전지 매출은 현 16조원에서 50조원까지 늘린다는 방침이다.

이외에도 자율주행 및 모빌리티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내년부터 2025년까지 모든 고속도로 및 주요 간선도로에 C-ITS가 구축되고, 미래차 생태계로의 전환을 위해 2030년까지 1000개 부품기업을 미래차 분야로 전환할 계획이다.

정부 관계자는 "이번 전략을 차질없이 이행해 2022년 미래차 대중화 원년으로 도약하고, 2025년에는 미래차 친환경 사회·산업생태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