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쇼핑몰 인근 단지...교통·배후 수요 등 좋아 인기
안성 스타필드 가까운 '쌍용 더 플래티넘 프리미어' 눈길

【뉴스퀘스트=최석영 기자】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대형 복합쇼핑몰 부근의 이른바 '몰세권(Mall)' 아파트들이 분양 대기중이서 관심을 끈다.

대형 복합쇼핑몰이 들어서면 유동인구를 크게 늘리는 효과가 있어 부동산 시장의 큰 호재로 통한다.

◇ '몰세권 아파트' 분양 받으면 가격도·편의도 쑥

유통업체들은 교통, 배후수요, 미래가치 등 입지 여건을 충분히 따져 검증된 곳에만 사업장를 조성하기에 인근 아파트 단지는 집값을 선도하는 경우가 많다.

실제 스타필드 1호점인 '스타필드 하남' 인근에 위치한 '하남유니온시티 에일린의뜰(2017년 입주)'은 전용면적 84.99㎡가 지난 8월 9억5000만원에 거래되며 분양가 보다 5억원가량 웃돈이 붙었다.

이케아 1호점과 롯데몰이 위치한 광명도 마찬가지다. 이케아 광명점과 롯데몰 인근에 위치한 '광명역 센트럴 자이(2018년 입주)'는 지난 7월 전용면적 84.85㎡가 13억4000만원에 거래되며 최고가를 썼다. 같은 면적으로는 광명시 역대 최고 거래금액으로 분양가 대비 8억원가량 가격이 올랐다.

시흥 프리미엄 아울렛이 위치한 배곧신도시도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시흥 프리미엄 아울렛 인근에 위치한 '시흥배곧C1호반써밋플레이스(2019년 입주)'는 지난 7월 전용면적 84.99㎡가 6억8370원에 거래되며 분양가보다 2배 이상 가격이 올랐다.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권강수 이사는 "대형 복합쇼핑몰이 들어서면 지역경제가 활성화되고 고용창출이 일어나는 등 부동산시장에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며 "대형쇼핑몰 인근은 가격 상승은 물론 환금성도 좋기 때문에 실수요자라면 대형쇼핑몰 인근 단지를 노려보는 것도 좋다"고 말했다.

경기 안성 공도읍 '쌍용 더 플래티넘 프리미어' 조감도. [사진=쌍용건설 제공]
경기 안성 공도읍 '쌍용 더 플래티넘 프리미어' 조감도. [사진=쌍용건설 제공]

◇ 안성·하남·경산 등 몰세권 아파트 분양 잇따라

쌍용건설은 11월 경기도 안성시 공도읍 승두리 73번지 일원에 '쌍용 더 플래티넘 프리미어'를 분양한다. 지하 2층, 지상 최고 35층, 14개 동, 전용면적 59~141㎡, 총 1696세대로 조성된다.

이달 개장한 스타필드 안성점이 가까워 이용이 편리하며, SRT 지제역, 평택 고덕 삼성반도체공장 등도 가깝다. 단지 내 국공립어린이집과 공도초교가 도보 거리에 있고, 단지 반경 1km 내에 중·고교가 위치해 있다. 또 인근의 안성IC, 공도버스터미널, 38번국도 등을 통해 평택과 안성, 서울, 판교, 세종시 등 주요 도심 지역으로 빠르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다.

단지 내에는 축구장 약 3배 크기의 조경공간이 조성될 예정이며, 단지 인근으로는 승두천 수변공원(예정)까지 위치해 있어 자연환경이 쾌적하다. 여름에는 물놀이 테마파크로 이용 가능한 테마놀이터와 펫팸족을 위한 반려동물 놀이터도 마련된다.

GS건설은 11월 인천 연수구 송도동 A10블록에서 '송도 크리스탈 오션자이(가칭)'을 분양한다. 지하 2층, 지상 42층, 총 1503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서해바다 조망이 가능하며, 단지 바로 앞에 초등학교와 중학교가 예정돼 있다. 롯데몰 송도점(예정)과 이랜드몰(계획), 신세계복합몰(계획) 등이 가깝다.

한화건설은 12월 경기 수원시 장안구 파장동 일원에서 '포레나 수원 장안'을 분양한다. 지하 2층~지상 최고 27층, 11개 동, 전용면적 64/84㎡, 총 1063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도보 거리에 파장초가 위치해 있고, 다솔초, 수일초·중, 이목중, 동원고, 동우여고, 경기과학고 등이 가깝다. 화서역 인근에 스타필드 수원(2024년 예정)이 예정돼 이용이 편리할 전망이다.

금호산업은 경북 경산 하양택지지구 A6블록에서 '경산 하양 금호어울림'을 분양 중이다. 지하 2층, 지상 최고 29층, 5개 동, 단일 전용면적 59㎡, 총 626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단지 인근에 대구·경북권 최초의 '신세계 프리미엄 아울렛 경산점'(2023년말 예정)이 예정돼 이용이 편리할 전망이다. 단지 옆에 고등학교(예정)가 들어서며, 인근에 유치원, 중학교가 나란히 신설될 예정이다.

대우건설은 경기도 하남시 감일지구내 주상복합용지에서 '감일 푸르지오 마크베르'를 분양 중이다. 지하 3층, 지상 최고 29층, 5개 동, 전용면적 84㎡~114㎡, 총 496가구로 조성된다. 감일지구 내 중심상업지구와 맞닿아 있고 단지 바로 아래 대형 상업시설 '아클라우드 감일'이 들어서 다양한 생활편의시설을 손쉽게 즐길 수 있다. 스타필드시티 위례와 스타필드 하남도 가깝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