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환경 정책에 힘입어 재생에너지 친환경 산업 성장 전망

바이든은  우선 트럼프가 탈퇴한 파리기후협정 재가입을 시작으로 적극적인 환경 친화적 정책을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사진=연합뉴스]
바이든은 우선 트럼프가 탈퇴한 파리기후협정 재가입을 시작으로 적극적인 환경 친화적 정책을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박민수 기자】 바이든의 주요한 정책 중 하나는 환경·청정 에너지. 그리고 기후변화와 관련된 것이다.

바이든은 대통령에 취임하자마자 트럼프 행정부가 탈퇴했던 파리기후협정에 우선 재가입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을로 임기 초기 기후정상회담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획기적으로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같은 친환경 정책의 실행 가능성을 반영하듯 청정에너지를 중시하는 바이든의 당선을 기대하는 자금이 증시에 유입되면서 와일더힐 청정에너지 지수(WilderHill Clean Energy Index)는 6월 말 이후 최근까지 약 40% 상승했다.

뿐만 아니라 석탄 수출 보조금을 포함한 고탄소 사업의 금융 보조금을 중단시키는 G20공약도 모색할 것으로 예상된다.

만약 바이든의 이 같은 기후 환경 관련 정책들이 실행될 경우 재생에너지, 친환경 산업의 성장성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바이든은 탄소중립을 수반한 100% 클린에너지 경제를 지향하고 있다.

‘탄소중립’이란 이산화탄소를 배출한 만큼 흡수하는 대책을 세워 실질적인 배출량을 제로로 만드는 것을 말한다.

바이든은 2050년까지 미국의 모든 전기에너지를 재생에너지와 원자력 발전을 활용한 청정에너지로 100% 전환할 계획이다.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서 앞으로 10년 안에 연방정부 예산 1.7조달러를 포함한 총 5조 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다.

이에 대한 자금 조달은 트럼프 행정부의 기업감소 축소와 조세피난처로부터의 자금회수로 이뤄진다.

탄소중립은 크게 전기차, 인프라, 재생에너지 산업을 통해 가시화 된다.

바이든은 전기차와 관련 2030년 말까지 50만개 이상의 신규 공공 충전소 배치, 전기 자동차 세액공제 부활, 연방 정부 차량은 청정에너지 및 무배출 차량으로 전환, 미국 자동차 생산 및 자동차 인프라 분야에서 100만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인프라와 관련해서는 임기 4년동안 400만 채의 건물 및 200만 채의 주택을 에너지 고효율로 개조, 기후변화에 대응할 뿐 아니라 최소 100만개 이상의 고소득 일자리 창출, 인구 10만명 이상의 도시에 무탄소 대중 교통시설 건설, 화석연료 보조금 삭감 및 그 자원을 청정에너지 인프라를 위한 투자로 전환한다.

재생에너지는 탄소 무공해 전력생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태양열 지붕과 공동체 태양열 시스템 800만개를 포함 5억대의 태양열 패널과 6만개의 풍력 터빈을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