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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일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 물빛무대 주변에서 서울시와 국토교통부 개최로 열린 도심항공교통(UAM) 실증비행 행사에서 중국 이항사의 2인승 드론택시 'EH216'가 무인으로 시험비행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공상과학 영화에서만 보던 하늘을 나는 자동차가 현실화됐다.

서울시와 국토교통부는 11일 오전 ’도시, 하늘을 열다‘라는 부제로 ’도심항공교통 서울실증‘ 행사를 공동개최하고, 드론택시 비행실증을 진행했다.

사람이 탈 수 있는 드론택시 기체가 실제 하늘을 비행하는 것은 국내 최초다.

이날 실증에는 2인승급 드론기체 1대가 투입됐으며, 해발 50m 상공에서 여의도 한강공원, 서강대교, 밤섬, 마포대교 일대 1.8km를 두 바퀴(총 3.6km) 약 7분간 비행했다.

이번 실증행사에서는 현대자동차, 한화시스템즈 등 7개 국내외 업체와 대학 등이 참여해 드론택시용 개발기체 모형 전시도 열렸다.

현대차는 올해 초 CES에서 우버社와 협력해 개발 중인 기체 모형을 전시한 바 있으며, 2028년까지 8인승 드론택시 기체를 제작해 상용화할 예정이다.

한화시스템즈는 미국에서 오버에어社에 2500만 달러를 투자하여 기체 개발 중에 있으며, 이번 행사를 통해 국내 기업들의 유인 드론택시 기체 개발 및 상용화도 촉진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울시는 “국토부가 정부의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로드맵’의 후속조치로 ‘항공안전법’ 등 제도적 기반을 정비하고, 시가 드론택시 등 인프라를 투입해 마침내 유인용 드론택시를 서울 하늘에 띄울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하늘을 이동통로로 활용하는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Urban Air Mobility)는 높은 인구밀도와 고질적 교통 체증으로 지상교통의 한계를 맞은 대도시의 교통난 해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서울시는 이번 드론택시 비행실증으로 하늘을 이동통로로 활용하는 도심항공교통(UAM, Urban Air Moblity) 분야에서 서울이 선도하는 계기로 만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특히 이번 비행실증에 투입한 드론택시 기체를 활용해 내년에는 서울은 물론 타 지자체에서 추가 비행시연을 실시, 도심항공교통에 대한 관심을 전국적으로 확산시켜 나갈 예정이다.

또한, 항공분야 대학 및 민간기관과 MOU를 체결해 UAM 분야 학위과정을 개설하는 등 조종·정비 분야 전문인력 양성에도 나선다.

다만, 도심항공교통 상용화를 위해서는 민간부문의 기체개발과 함께 정부의 기체안전성 인증, 운항·관제 등 관련 기술개발 및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

국토교통부는 이와 관련 “이번 서울실증 준비 과정에서 드론택시 기체 안전성 검토기준을 마련하고 인증경험을 축적하는 성과가 있었다”며 “앞으로도 로드맵에 따라 국내기업들에게 eVTOL 등 신기술이 적용된 드론택시 기체의 비행기회를 계속 제공하는 한편, 상용화를 위한 합리적인 제도를 조속히 마련하는 등 국내산업 육성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이날 “2025년 상용화를 위해 로드맵에서 밝힌 과제를 산학연관 협업으로 차질없이 이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도 “인류가 꿈꾸던 미래 교통수단인 ‘드론 택시'를 세계적인 혁신의 테스트베드인 이곳 서울에서 대한민국 최초로 선보이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서울시는 하늘을 날고자 했던 인류의 영원한 꿈이 서울시민의 현실로, 안전하고 편안한 일상으로 안착하고 대한민국의 미래 먹거리 산업 육성에도 힘을 보태도록 선도적인 노력과 투자를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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