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항목 등 추가 확대... 인종·국가 등에 대한 콘텐츠 삭제
규정위반 반복시 계정 일시잠금, 최후엔 '삭제'까지 가능

트위터는 인종, 민족, 국적, 사회적 계급, 성적 성향, 성별, 성 정체성, 종교, 장애 등과 관련해 타인을 비방하는 게시물을 올리는 계정을 관리감독하고 있다. [사진=ESP/연합뉴스]
트위터는 인종, 민족, 국적, 사회적 계급, 성적 성향, 성별, 성 정체성, 종교, 장애 등과 관련해 타인을 비하하는 게시물을 올리는 계정을 관리감독한다. [사진=ESP/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트위터가 특정 인종과 국가를 비하하는 콘텐츠의 강제 퇴출에 나섰다. 

2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이날 트위터 안전팀은 자사 블로그를 통해 '인종, 민족, 출신 국가'를 혐오 콘텐츠 항목에 추가해 관련 게시물 발견시 강제 삭제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혐오 콘텐츠(헤이트 스피치)는 비인간적인 표현을 사용하여 특정 대상을 비하하는 게시물을 의미한다. 

작년부터 트위터는 종교와 사회·계층 등으로 타인을 비하하는 게시물을 규제해 강제 삭제하고 있다. 지난 3월에는 나이, 장애, 질병 항목을 규제 대상 항목에 추가했다.

트위터는 이용자가 규정을 어길 경우, 해당 계정에 대한 신고를 검토하고 계정을 일시 잠그는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후 정책을 반복적으로 위반하는 경우, 계정이 영구 정지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 '인간쓰레기' '거머리'…특정인종 비하발언 모두 규제

트위터는 혐오 콘텐츠의 새로운 기준에 대한 사례로 특정인종 그룹을 '인간쓰레기(scum)' 또는 '거머리(leeches)'로 표현하는 행위를 거론했다.

특정 인종에 대해 '죽여야 한다', '들쥐 같다'와 같은 폭력적인 게시물 수가 증가하면서, SNS 상 혐오 콘텐츠를 규제해야 한다는 일부 이용자들의 의견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혐오적인 의미를 내포한 사진도 규제 대상이다. 트위터는 타인의 인종과 정체성을 폄훼하는 로고, 상징, 이미지 등도 규제 대상으로 간주한다. 

트위터 운영 정책은 나치를 상징하는 만자 무늬 등 역사적 혐오 집단으로 여겨지는 상징과, 동물의 특징을 편집해 특정 국가를 비하하는 사진 모두 규제 대상으로 규정하고 있다.

게시물 뿐만 아니라 계정 프로필에도 방침을 위반한 이미지를 게재할 수 없다.

◇ 미 인권단체 "때늦은 조치"...트위터 "증오규제 강화"

미국 인권단체 컬러오브체인지(Color of Change)는 이번 조치에 대해 "꼭 필요했던 결정"이라면서도 11월 미국 대선 이전에 개정되지 않은 점이 아쉽다고 말했다. 

아리샤 해치 컬러오브체인지 부대표는 이날 성명을 통해 "이번 대선과 관련된 혐오 콘텐츠를 추가 규제하라고 수차례 경고했지만 이제서야 항목이 추가된 것"이라며 "콘텐츠 관리를 어떻게 하고, 관리자 훈련은 어떻게 진행하고 있는지 보다 투명하게 밝혀야 한다"고 꼬집었다.

지난달 치러진 미국 대통령 선거를 기점으로, 트위터와 페이스북 등 주요 SNS플랫폼들은 인권단체와 이용자의 의견을 수렴해 혐오 표현 규제를 강화하고 있는 추세다. 

트위터 대변인은 "우리는 온라인 상에서 자유로운 표현을 하는 것을 독려하지만, 증오에 찬 행동들은 용납할 수 없다"며 "앞으로 우리는 타인을 비인간화하는 증오 행위에 대한 정책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