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까지 누적 550억달러...반도체·자동차 수출 호조에 올해 650억달러 넘길 듯

우리나라 수출의 교두보인 부산항 감만부두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우리나라 수출의 교두보인 부산항 감만부두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최석영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글로벌 재확산 위기 속에서도 10월 경상수지 흑자가 두달 연속 100억달러를 넘기며 역대 3번째 규모의 흑자폭을 기록했다. 

한국은행이 4일 발표한 국제수지 잠정 통계에 따르면 10월 경상수지는 116억6000만달러(약 12조8000억원) 흑자로 집계됐다.

흑자 기조는 5월(22억9000만달러) 이후 6개월 연속 이어지고 있다. 10월 흑자 규모는 월간 기준으로 2017년 9월(123억4000만달러) 이후 가장 큰 규모이며, 역대로는 1980년 1월 이후 3번째로 큰 수치다.

10월 경상수지 흑자 규모는 1년 전과 비교하면 48.9%(38억3000만달러) 늘었다.

이에 따라 올해 초부터 10월까지 누적 경상수지 흑자는 549억7000만달러로 불었다. 지난해 보다도 53억달러 많은 규모다.

먼저 상품 수출입 차이인 상품수지 흑자가 101억5000만달러로, 두 달째 100억달러대를 기록했다. 작년 10월(80억3000만달러)보다도 21억2000만달러 늘었다.

수출(469억9000만달러)과 수입(368억4000만달러) 모두 1년 전에 비교해 감소했지만 수입이 더 줄었다.

저유가 영향 등으로 원유 등 원자재가 20.1% 감소하면서 전체 수입 감소의 대부분을 차지했다.

[자료=한국은행]
[자료=한국은행]

수출의 경우 일평균(22억4000만달러) 기준 증가로 돌아섰다. 2018년 11월 이후 23개월 만의 증가 전환이다.

통관 기준으로 10월 수출 규모는 1년 전보다 3.8% 감소한 449억달러를 기록했다. 품목별로 석유제품(-49.8%), 기계·정밀기기(-9.1%), 철강제품(-4.8%) 등이 줄었고, 반도체(10.2%), 승용차(7.1%) 등이 늘었다.

하지만 11월 들어 통관 기준 수출은 작년 동기 대비 4.0% 늘었고, 조업일수를 고려한 하루 평균 수출액도 6.3% 증가했다.

한은 관계자는 "수출 회복세가 11월까지 이어졌다"고 말했다.

서비스수지는 6억6000만달러 적자를 냈지만, 그 폭은 작년 10월보다 10억6000만달러나 줄었다. 여행수지 적자 폭이 3억5000만달러 축소됐고, 운송수지는 전년 동월 대비 흑자 전환했다.

한은은 올해 연간 경상수지 전망치인 650억달러 흑자는 무난히 넘길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한은 관계자는 "10월의 경상수지 흑자 규모가 11월까지 유지된다고 하면 올해 목표는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자본 유출입을 나타내는 금융계정 순자산(자산-부채)은 159억4000만달러 늘었다.

직접투자에서는 내국인의 해외투자가 11억달러, 외국인의 국내투자가 9억5000만달러 각각 증가했다.

증권투자는 내국인의 해외투자가 41억8000만달러, 외국인의 국내투자가 39억2000만달러 늘었다. 각각 7개월 연속, 5개월 연속 증가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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