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4개부처 개각…행안 전해철·국토 변창흠·복지 권덕철·여가 정영애

[사진=청와대]
[사진=청와대]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4일 행정안전부 장관에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내정하는 등 4개 부처에 대한 개각을 단행했다.

특히 이번 인사에서는 부동산 정책과 관련해 비판을 받아왔던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교체 명단에 올랐다.

반면 윤석열 검찰총장과 마찰을 빚고 있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유임됐다.

그 외 인사 내용을 보면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에는 권덕철 한국보건산업진흥원장,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에는 정영애 한국여성재단이사 등이 지명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4일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 4개 부처에 대한 개각을 단행했다. (왼쪽부터) 행안부 전해철 장관 내정자, 국토부 변창흠 장관 내정자, 복지부 권덕철 장관 내정자, 여가부 정영애 장관 내정자.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4일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 4개 부처에 대한 개각을 단행했다. (왼쪽부터) 전해철 행안부 장관 내정자, 변창흠 국토부 장관 내정자, 권덕철 복지부 장관 내정자, 정영애 여가부 장관 내정자. [사진=연합뉴스]

김현미 장관의 후임으로 내정된 변창흠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은 대구 출신으로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한 학자 출신이다.

그는 서울시정개발연구원 부연구위원, 서울시정개발연구원 DMC지원연구팀장, 세종대학교 행정학과 교수 등을 거쳐 SH공사 사장과 서울주택도시공사 사장 등을 역임했다.

그는 또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 도시재생특별위원회 민간위원을 지낸 후 지난해 4월부터는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을 맡아왔다.

청와대는 변 후보자에 대해 “학자 출신의 도시계획 및 주택 분야 권위자입니다. 또 서울주택도시공사와 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주택 공급, 신도시 건설, 도시재생뉴딜 등을 직접 담당해서 이론과 실무를 겸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현장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정책 전문성을 바탕으로 현장과 긴밀히 소통하면서 국민들이 느끼는 주거 문제를 보다 정확하게 진단해낼 것”이라며 “기존 정책의 효과를 점검하고 양질의 주택 공급을 더욱 가속화하는 등 현장감 있는 주거 정책을 만들어서 서민 주거 안정 그리고 국토균형발전이라는 국민적 염원을 실현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의 후임으로는 내정된 전해철 의원은 대표적인 친문인사로 지난 총선에서 경기 안산시상록구갑 선거구에 출마해 당선, 3선 의원에 올랐다.

청와대는 전 후보자에 대해 “국회에서 권력기관 개혁, 과거사 진상 규명, 사법개혁 등에서 노력해 온 변호사 출신의 3선 국회의원”이라며 “그동안 지방자치법 그리고 지방세기본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하는 등 지방 분권과 지방 재정 그리고 지역균형발전 등 지방자치 발전에 기여해 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돌파력과 리더십, 당정청의 다양한 국정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국가재난관리체계의 강화, 실질적인 자치분권 실현, 또 정부 혁신 등의 국정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특히 지역균형 뉴딜을 통해서 중앙, 지방 간의 균형발전을 잘 이끌어낼 것”이라고 기대했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내정자는 1987년 제31회 행정고시에 합격해 공직에 입문한뒤 보건복지부 기획관리실 기획예산담당관, 정책홍보관리실 재정기획관, 보건정책국 보건의료정책과장, 사회복지정책실 복지정책관,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 기획조정실장, 보건복지부 차관을 지내온 정통 관료이다.

청와대는 “권 후보자는 보건복지부에서 요직을 두루 거친 인물로, 문재인 정부 초대 보건복지부 차관을 지낸 행정 전문가”라며 “우리 정부 보건복지 정책에 초석을 다지는 데 기여해 왔다”고 평가했다.

이어 “오랜 정책 경영과 외유내강의 리더십을 통해서 코로나19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국민의 건강과 일상을 안전하게 지켜낼 것”이라며 “의료공공성 강화, 취약계층 보호 또 생애주기별 사회안전망 확충 같은 당면 핵심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이번 인사에서는 신중치 못한 발언으로 구설에 오른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도 교체했다.

신임 여성가족부 장관에는 정영애 한국여성재단 이사가 발탁됐다.

정 내정자는 1955년생으로 서울 진명여고와 이화여대 사학과를 졸업했으며, 지난 노무현 정부 당시

대통령비서실 균형인사비서관과 인사수석비서관을 지냈으며, 최근까지 한국여성재단 이사를 맡아왔다.

청와대는 “정 후보자는 국내 여성학 박사 1호를 기록한 여성학 전문가”라며 “참여정부 인사수석 또 충청북도 여성정책관, 한국여성혹 회장 등 여성복지영역에서 여권 신장에 앞장서 왔다”고 소개했다.

이어 “여성학의 전문성 또 풍부한 정책 경험을 바탕으로 성폭력 대응과 피해자 지원 체계 강화, 이 같은 현안을 능동적으로 해결해 나갈 것”이라며 “사회와 적극적으로 협력하면서 성평등 사회 실현, 가족친화적 사회환경 조성, 아동, 청소년 보호 등 여성가족부의 핵심 정책을 책임 있게 추진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내정된 4명의 장관 후보는 국회 인사청문회 등을 거쳐 최종 임명된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