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10일 오후 2011년 동일본대지진 당시 해일피해 지역인 이와테(岩手)현에 조성된 다카타마쓰바라(高田松原)쓰나미부흥기념공원을 찾아 헌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10일 오후 2011년 동일본대지진 당시 해일피해 지역인 이와테(岩手)현에 조성된 다카타마쓰바라(高田松原)쓰나미부흥기념공원을 찾아 헌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일본 후쿠시마 원전의 오염수 방류가 임박한 것으로 전망됐다. 

교도통신에 보도에 따르면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는 지난 10일 2011년 3월 동일본대지진 당시 해일피해가 발생했던 미야기현과 이와테현을 이날 차례로 찿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에 대해)지극히 중요한 일로 언제까지나 보류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도쿄전력은 오염수를 보관하고 있는 탱크 용량이 2022년 여름쯤에 한계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스가 총리는 취임 후 첫 지방 출장지로 지난 9월26일 후쿠시마 원전을 시찰하고 "가능한 한 빨리 처분방침을 결정하고 싶다"고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후쿠시마 주변지역 어민들의 반발이 반발이 거세지자 최종 결정을 미루고 있다.

교도통신은 이와 관련해 스가 총리가 오염수 처리 문제를 재고할 수 없다는 인식을 표명해 '풍평피해(소문에 의한 피해)' 대책도 세우겠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그동안 일본의 전국어업협동조합연합회와 후쿠시마현 수산가공업연합회 등 관련 어업 단체와 어민들이 해양 방류로 오염수를 처리하는 것에 대해 "심각한 풍평피해를 야기해 일본 어업의 장래에 괴멸적 영향을 준다"며 반대해 왔다.

 

지난 11월15일 해양방출을 반대하고 있는 일본 소우마후타바어협(相馬双葉漁協) 관계자는 오염수 문제에 관해 정부와 의견을 교환하는 자리에서 "지금도 후쿠시마현 산의 수산물은 마트에서 취급하지 않는다"며 "일본 정부가 대지진으로부터 9년8개월 동안 풍평피해의 검증을 하지 않은 채 현실은 은폐하고, 후쿠시마현 주민들에게 피해를 감수하는 것을 강요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편, 이와 관련 우리나라에서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지난 9일 국회 본회의에서 이원욱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이 대표발의한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의 안전한 처리 및 국제적 동의 절차 확립 촉구를 위한 결의안'이 재석의원 265인 중 260인의 찬성으로 의결됐다.

이 결의안은 일본 정부가 국제사회와 인접국가와의 협력을 통해 안전한 오염수 처리 방안을 결정할 것을 촉한다.

또한 일본 정부가 국제원자력기구의 권고안을 충실히 이행하면서 일련의 조사행위와 의결과정을 투명히 공개하고, 국제원자력기구가 국제사회와 주변국이 납득할 수 있는 일본 정부의 결정이 이루어지도록 권고하는 내용 등을 포함하고 있다.

그동안 대한민국을 포함한 주변 국가와 충분한 논의 없이 오염수를 방류하려던 일본 정부가 입장을 바꿀지 주목된다. 

이 의원은 "일본 정부는 한국의 국회에서 의결된 이번 결의안에 한국 국민 전체의 마음이 담겨 있음을 이해하고 무겁게 받아야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