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키워드 '딩크족'

[첨부이미지=연합뉴스]
[첨부이미지=연합뉴스]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15일 통계청 신혼부부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결혼 5년차 신혼부부 가운데 자녀를 두지 않은 부부는 18.3%라고 합니다.

이 수치는 관련 통계가 작성된 2015년 이래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전문가들은 늦게 결혼해서 고연령 산모가 되면 출산 자체가 어려운 불가피한 요인과 함께 자의적으로 아이를 갖지 않는 '딩크족'이 늘어난 영향이라고 설명합니다.

◇ 그래서 '딩크족'이 뭔데요?

딩크족(DINK)은 '수입은 두배(Double Income)이지만, 아이는 갖지 않는다(No Kids)'고 주장하는 새로운 가족형태를 말합니다.

Double Income, No Kids의 앞 글자를 딴 신조어죠.

◇ 다시 말해 이런 내용입니다

1990년대 처음 등장한 딩크족은 원래 경제적 여건을 갖춘 부부들이 자녀양육의 보람대신 주말과 휴일에 부부간의 시간을 자유롭게 보내거나 개인의 사회적 성취를 위해 자발적으로 선택한 무자녀가족를 의미합니다. 

그런데 한국으로 넘어온 딩크족의 의미는 살짝 변해, 경제적인 요인에 의해 출산을 포기한 부부를 뜻하는 말로 쓰이고 있습니다.

자발적인 선택보다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이 많았기 때문인데요.

불안정한 경제 상황이 지속되자 젊은 부부들이 출산을 연기하거나 포기할 수밖에 없게 된 것입니다. 

◇ 이런 내용도 있어요

▶ 딩펫족

국내 반려 인구 1000만 시대에 들어서면서 반려동물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데요.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여기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다양한 신조어도 생겼습니다.

그중 딩펫족은 딩크족과 반려동물 '펫'의 합성어로, 아이 없이 반려동물을 키우며 사는 맞벌이 부부를 뜻합니다. 

▶ 듀크족

딩크족과 반대되는 말로 듀크(DEWK)족이 있습니다.

듀크족은 아이가 있는 맞벌이 부부(Dual Employed With Kids)를 의미하죠.

※ [뉴스퀘스트의 오키도키]는 다양한 분야에서 '오늘의 키워드, 도움이 되는 키워드'를 뽑아 독자들에게 상세하게 설명해 주는 코너입니다.

키워드

#딩크족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