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창흠 후보자 추임 즉시 대책 내놓을지 주목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21년 경제정책방향 보고' 확대 국민경제자문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21년 경제정책방향 보고' 확대 국민경제자문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최석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연일 주거안정을 위한 주택공급 확대를 주문하고 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경질 이후 직접 집값 급등과 전세난 대책의 키를 잡고 진두지휘하는 모양새다.

이에 변창흠 국통교통부장관 후보자가 취임하는 즉시 정부의 25번째 부동산 대책이 발표될지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17일 오전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2021년 경제정책방향 보고를 겸해 열린 확대 국민경제자문회의에서 "역세권 등 수요가 많은 도심에 주택공급을 늘릴 수 있는 다양하고 효과적인 방안을 강구해달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2022년 착공을 앞둔 수도권 3기 신도시를 비롯한 공급에 속도를 내달라고도 당부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8일에도 홍남기 경제부총리에게 변창흠 후보자가 구상하는 주택공급 방안을 거론하며 "기재부도 충분히 협의해 달라"고 지시하기도 했다.

이처럼 문 대통령이 공급에 방점을 찍는 언급을 이어가면서 변 후보자가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해 국토부 장관으로 취임한다면 공급정책에 강한 드라이브를 걸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문재인 정부는 정권 초기만 하더라도 규제 위주로 부동산 시장을 관리하면서 공급에는 큰 비중을 두지 않았다. 그러나 정권 중반 이후 3기 신도시를 비롯한 공급 확대책을 점차 늘렸다.

이 같은 변화는 '공급 확대가 뒷받침되지 않고는 주거안정을 이루기 쉽지 않다'는 현실 인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한편 문 대통령의 최근 공공임대주택 방문을 두고 야권의 공세가 계속되는 가운데, 문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공급 확대의 구체적 방법이 공공임대주택인지, 민영주택 공급인지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와 관련 "오늘 발언은 특정한 방안까지 지정한 것은 아니다. 구체적인 공급 확대 대책은 국토부 장관 후보자가 복안을 밝힐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