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일에도 1천명 육박...서울시 24일부터 '5인이상 집합금지' 등 '준 3단계 조치'
요양병원·종교시설 집단감염 속출...의료붕괴에 주말 자택대기 사망자 또 나와
정부, 일부 방역기준 강화 조치 검토중... 정총리 "가짜뉴스 유포자 엄단하겠다"

20일 서울광장에 마련된 중구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의료진이 검체 채취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0일 서울광장에 마련된 중구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의료진이 검체 채취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21일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하루 신규 확진자가 900명대를 기록하며 누적 확진자가 5만명을 넘어섰다. 

이날 신규 확진자 수는 휴일 검사 건수 감소 영향 등으로 1000명선 아래로 일시적으로 내려왔지만 확산세가 꺾인 것으로 판단할 수는 없다.

지금의 코로나19 기세와 감염 재생산지수 등 주요 지표를 보면 확진자는 당분간 증가세를 더 이어갈 가능성이 크다. 실제 감염병 전문가들은 하루 2000명까지 나올 수도 있다고 예상한다. 

이에 서울시는 오는 24일 0시부터 '5인 이상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내리기로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의 관련 부서들은 이 같은 방안을 놓고 경기도·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 조율을 진행하고 있으며 금명간 실행 여부와 구체적 방안에 관한 최종 결정을 내릴 예정이다.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926명으로 집계됐다. 지역사회가 892명, 해외유입이 34명이다.

이로써 국내 누적 확진자 수는 5만591명이 되어 5만명대를 넘어섰다. 역대 최고 24명의 사망자가 나오며 누적사망자 수도 698명으로 늘었다.

병상대기 사망 등 의료붕괴 현상도 계속되고 있다.

또한 소규모 모임과 목욕탕·요양병원·종교시설 등을 매개로 한 집단감염을 통해 확산세가 계속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사회적거리두기 3단계 격상을 ‘마지막 카드’로 보고, 이에 준하는 3-α(알파) 방침 등을 세부적으로 논의하고 있다.

또한 요양시설 등 취약시설을 대상으로 수도권은 매주, 비수도권은 2주에 한번 선제적 검사를 시행하기로 했다. 숨어있는 감염원을 조기에 찾아내 더 큰 확산을 막기 위한 조치다.

◇ 수도권 649명...학원·종교시설·요양병원 집단감염 사례 속출

이날 신규 확진자를 지역별로 보면 서울 327명, 경기 237명, 인천 85명으로 수도권에서만 649명이 나왔다.

비수도권에선 부산 19명, 대구 21명, 광주 11명, 대전 3명, 울산 17명, 강원 22명, 충북 29명, 충남 16명, 전북 11명, 전남 8명, 경북 48명, 경남 15명, 제주 23명 등이다.

전국적으로 강습학원·종교시설·요양병원 등을 매개로 한 집단감염 사례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경산에서는 대구 영신교회와 관련해 접촉자를 검사한 결과 지역의 한 교회에서 5명이 확진됐고, 대구의 다른 교회를 방문한 1명이 검사결과 양성으로 나왔다. 또한 지난 18일 확진된 피아노 강사의 강습생과 지인 등 8명이 추가로 감염됐다.

안동에서는 복지시설 관련 확진자의 접촉자 4명과 교회 확진자 접촉자 7명이 확진됐다. 영주에서는 교회 목사 등 6명이 검사결과 양성으로 나왔다.

전남에서는 집단감염이 발생한 화순요양병원 관련 확진자가 5명 증가했다.

20일 중랑구 서울의료원에 컨테이너형 코로나19 임시병상이 설치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0일 중랑구 서울의료원에 컨테이너형 코로나19 임시병상이 설치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의료 붕괴...자택대기 사망자 또 나왔다

중환자 급증으로 인한 병상부족 현상이 날이 갈수록 심각해지면서 읠 현장도 이를 감당하기에 역부족인 것으로 보인다.

중앙사고수습본부에 따르면 19일 기준 코로나19 위중증 환자가 당장 입원할 수 있는 중증환자 치료 병상은 전국 575개 가운데 38개(6.6%)만 남아있다.

이런 가운데 긴급병상 등을 요청했지만 자택에서 대기하다 사망하는 사례가 주말 사이 또 나왔다. 

20일 관계당국에 따르면 전날 오후 10시부터 서울 구로구에서 코로나19 확진을 받은 60대 A씨가 자택에서 입원을 기다리다 병세가 악화돼 숨진 상태로 발견됐다. A씨는 당초 기저질환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16일 경기도 부천 요양병원에서 지난 12일 확진된 80대 B씨도 나흘동안 병상을 배정받지 못하다 숨졌다.

정부는 사망률과 직결되는 중환자 병상을 하나라도 더 확보하기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먼저 중대본은 생활치료센터 입소기준과 감염병 전담병원의 전원 기준을 개선할 계획이다.

이에 만성기저질환이 없거나 병원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건강한 65세 이상 고령자는 생활치료센터에 입소할 수 있게 됐다. 

현재 65세 이상 고령환자는 상태와 상관없이 생활치료센터 입소 대상에서 제외된다.

정부는 이런 환자를 수용하는 협력병원 및 센터에 수가 인센티브를 제공할 예정이다.

21일 정세균 국무총리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1일 정세균 국무총리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마지막 카드 3단계 쓸까..."허위정보 무관용 법칙 처벌할 것"

정부는 거리두기 3단계 격상에 준하는 세부적 강화 방침을 논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성탄절, 연말을 맞이해 소규모 모임이 늘어나고 있는 것에 대한 방역관리를 강화할 예정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중대본 회의에서 "성탄절과 연말연시 기간에 늘어나는 모임, 종교행사, 관광 및 여행 등에 대한 방역관리를 강화할 것"이라며 "중대본과 관련 지자체는 연말연시 특별방역대책을 마련해 신속히 시행하라"고 주문했다.

또한 확산세가 지속되며 국민의 불안감이 커지는 가운데 허위정보 유포에 대해 엄단 방침을 밝혔다. 

최근 ▲3단계 격상 확정 ▲생필품 사재기 조짐 ▲제주도 장례식서 70명 확진자 발생 등 가짜 뉴스에 엄중 대응하겠다는 의미다.

정 총리는 "코로나19 위기 상황 속 허위조작정보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며 "허위조작정보 생산 및 유포행위에 대해 무관용원칙으로 법에 따라 엄정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