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대 소비쿠폰 재추진…포장·배달·플랫폼 주문까지 외식쿠폰 사용가능
내년부터 전분야 온라인 구매·사용 범위확대, 4+4 바우처·쿠폰 체계 도입

[사진=연합뉴스]
다가오는 성탄절을 전후부터 음식점에서 비대면 방식(포장 및 배달주문)으로 외식쿠폰을 사용할 수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코로나19 3차 대유행 이후 사용이 중단됐던 외식쿠폰이 성탄절을 전후해 포장과 배달음식부터 재개된다. 

21일 정부 당국에 따르면 연말을 맞아 사실상 중단 상태인 '8대 소비쿠폰'을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번주 성탄절 전후부터 순차적으로 외식쿠폰에 한해 비대면 사용만 허용하고, 다른 소비쿠폰은 온라인 사용을 전제로 재개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올해 하반기부터 코로나19로 어려워진 내수경기를 활성화하고자 8대 분야에서 1천800만명이 사용할 수 있는 소비쿠폰을 배포해왔다.

8대 분야는 숙박·관광, 공연·영화·전시, 체육, 외식·농산물 등 코로나19로 매출감소 타격을 입은 곳이다.

하지만 8월 중순 이후 확진자가 다시 증가하면서 11월 중순 이후 3차 대유행이 시작되며 소비쿠폰 정책은 중단과 재개를 반복해왔다.

현재는 농수산물 쿠폰의 온라인 사용만을 제외하곤 소피쿠폰 정책이 사실상 중단이 된 상태다. 소비 촉진으로 대면활동이 늘어나면 코로나19 확산이 겉잡을 수 없이 커질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정부는 현 감염확산세 등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반영해 내년에 발행하는 소비쿠폰은 온라인 구매·사용 범위를 늘려주기로 했다. 

소비자는 내년부터 배달앱 등 온라인플랫폼에서도 외식쿠폰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온라인 뮤지컬·연극·문화예술 강습, 온라인 PT운동(실시간 영상교육) 등에 문화상품권과 스포츠강좌이용권 등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정부는 이 같은 소비쿠폰 비대면 사용방안을 성탄절 전후를 기해 외식쿠폰부터 순차적으로 시행하기로 했다.

음식점에서 포장을 하거나 배달 주문을 한다면 성탄절 전후로 기존에 발급받은 소비쿠폰을 사용할 수 있다. 배달앱 사용도 가능하다.

아울러 정부는 올해 받았지만 사용하지 못한 쿠폰을 내년에도 쓸 수 있도록 사용 기한을 연장한다. 

당초 연말까지 사용기한을 잡아 연내 소비를 독려해왔지만, 3차 대유행과 사회적거리두기 격상 상황에 따라 쿠폰 사용이 불가한 여건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내년에는 기존의 8대 소비쿠폰 체계가 4+4 바우처·쿠폰 체계로 바뀐다.

내년에는 농수산물·외식·체육·숙박 등 4대 분야에 쿠폰을 지급하고, 농산물·통합문화이용권·스포츠강좌이용권·근로자휴가 등 4대 분야에 바우처를 지급하는 방식이 도입된다.

정부 관계자는 "방역 친화적인 소비 여건을 조성하는 것이 관건"이라며 "이런 측면에서 대면서비스 소비를 최대한 온라인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순차적으로 실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