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엔지니어링·현대건설·포스코건설 등 대규모 공사 따내며 실적 견인

현대건설의 카타르 신항만 공사 현장의 새해 첫날 일출 모습. [사진=현대건설 제공]
현대건설의 카타르 신항만 공사 현장의 새해 첫날 일출 모습. [사진=현대건설 제공]

【뉴스퀘스트=최석영 기자】 지난해 코로나19이 어려움 속에서도 해외건설 수주액이 351억 달러를 기록하며 최근 5년새 최고의 실적을 올렸다.

지난해 하반기 삼성엔지니어링과 현대건설 등이 멕시코와 파나마, 카타르 등에서 대규모 공사를 따낸 것이 실적 회복의 기반이 됐다.

국토교통부와 해외건설협회는 2020년 해외 건설 수주액이 지난해 초 설정한 목표액 300억달러를 초과한 351억달러로 집계됐다고 7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실적인 223억 달러에 비해 100억달러 이상(57%) 크게 늘어한 규모다.

건설사들의 연간 해외건설 수주액은 2010년 700억달러를 돌파한 이후 2014년까지 매년 500억달러 이상 유지해 왔지만 2016년부터는 대외여건 악화 등으로 300억달러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작년에는 총 359개사가 98개국에서 567건, 351억달러를 수주했다.

지역별로는 중동(37.9%), 아시아(33.0%), 중남미(19.7%) 순이다.

중동 지역 수주실적이 전년 대비 179.5% 반등한 가운데 중남미 지역에서는 전년보다 2367.0% 늘어난 69억달러를 수주하며 수주지역 다변화가 나타났다.

공종별로는 플랜트(산업설비) 수주가 절반 이상(53.0%)으로 여전히 높은 비중을 보였고 뒤이어 토목(28.0%), 건축(14.3%) 등 순이었다.

작년 수주 금액이 가장 큰 공사는 삼성엔지니어링의 멕시코 도스보카즈 정유공장 공사로 수주액이 37억달러에 이른다. 이는 우리 기업이 중남미 지역에서 수주한 사업 중 역대 최대 규모다.

철도 분야에서는 현대건설이 파나마에서 역대 최대 규모로 발주된 파나마 메트로 3호선 사업을 28억4000만달러에 수주했다.

이는 우리 기업이 중남미 지역에서 최초로 수주한 대규모 철도사업(EPC)으로 향후 추가적인 진출 기반을 마련했다는 데도 의미가 크다는 게 국토부의 설명이다.

현대건설은 건축 분야에서도 카타르 '루사일 플라자 타워' 공사를 10억6000만달러에 수주했다. 70층 규모의 빌딩 2개동을 건설하는 공사로서, 2022년 카타르 월드컵 경기장 인근에 지어져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공항 분야에선 삼성물산이 방글라데시 다카 국제공항 제3터미널 공사를 16억5000만달러에 수주했다.

포스코건설은 폴란드 바르샤바 폐기물 소각 플랜트 사업(5억5000만달러)을 유럽 컨소시엄을 제치고 수주해 주목받았다.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국토부는 해외건설 수주 모멘텀이 올해에도 이어질 수 있도록 고위급의 수주 지원, 팀코리아(Team Korea) 플랫폼 구축, 금융‧투자 지원 등 전방위적 수주지원 활동을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

또 투자개발형사업(PPP)·스마트시티 등 고부가가치 사업에 대한 수행 역량과 진출 기반을 확대하기 위한 범부처 차원의 지원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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