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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편집 2021-02-27 10:05 (토)
'자동차' 뗀 '기아'...2026년 전기차 연 50만대 팔겠다
'자동차' 뗀 '기아'...2026년 전기차 연 50만대 팔겠다
  • 최석영 기자
  • 승인 2021.01.15 15:4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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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명 변경하고 '혁신 모빌리티' 기업으로 새출발...전기차 라인업 등 공개
새 로고 현판이 적용된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 기아 사옥. [사진=기아 제공]
새 로고 현판이 적용된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 기아 사옥. [사진=기아 제공]

【뉴스퀘스트=최석영 기자】 기아자동차가 사명에서 자동차를 떼고 '기아'로 새롭게 출발한다.

기아는 15일 유튜브와 글로벌 브랜드 웹사이트를 통해 '뉴 기아 브랜드 쇼케이스'를 열고, 새로운 브랜드와 미래 전략을 발표했다.

기존 제조업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에서 벗어나 혁신적인 모빌리티 제품과 서비스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겠다는 게 핵심이다.

기아 송호성 사장은 "자유로운 이동과 움직임은 인간의 기본적인 본능이자 고유한 권리라고 생각한다"며 "미래를 위한 새로운 브랜드 지향점과 전략을 소개한 지금 이 순간부터 기아의 변화가 시작됐다"고 말했다.

기아의 사명 변경은 1990년 기아산업에서 기아차로 바꾼지 31년 만이다.

앞서 기아는 빨간 타원형의 기존 로고를 균형·리듬·상승을 콘셉트로 기아(KIA) 알파벳을 간결하게 표현한 디자인으로 교체했다.

기아 송호성 사장이 뉴 기아 브랜드 쇼케이스에서 미래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기아 제공]
기아 송호성 사장이 뉴 기아 브랜드 쇼케이스에서 미래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기아 제공]

◇ "고객의 삶에 영감과 여유를 선사하겠다"

기아는 새 브랜드 슬로건인 '무브먼트 댓 인스파이어스(Movement that inspires)'가 '이동과 움직임(Movement)'이 인류 진화의 기원이라는 점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기존의 위치에서 이동하고 움직임으로써 새로운 곳을 찾고 새로운 사람을 만나 새로운 경험을 하며 영감(Inspiration)을 얻는 것처럼 기아가 고객에게 다양한 이동성을 제공하고 고객의 삶에 영감과 여유를 선사하겠다는 것이다.

아르투르 마틴스 기아 고객경험본부장(전무)은 "이동과 움직임은 인류의 끊임없는 진보와 발전, 진화를 가능하게 했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영감을 줬다"며 "이동성을 통해 사람들을 연결시키는 것은 기아 브랜드의 본질이자 사업 방향의 이정표로서 앞으로는 그 영역을 더욱 확장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기아는 변경된 사명과 함께 지난해 발표한 중장기 사업 전략 '플랜 S'를 본격 가동할 계획이다.

'플랜 S'는 전기차와 모빌리티 솔루션, 모빌리티 서비스, 목적 기반 차량(PBV) 등으로 사업을 확장해 미래 모빌리티 산업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기아는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해 청정 에너지와 재활용 소재의 활용 확대 등에 나서고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 생산 체제를 갖춘다는 계획이다.

15일 기아가 공개한 전기차와 PBV 제품 라인업. [사진=기아 제공]
15일 기아가 공개한 전기차와 PBV 제품 라인업. [사진=기아 제공]

◇ 2027년까지 7개 전기차 라인업

전기차 대중화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2027년까지 7개의 새로운 전용 전기차 라인업을 선보일 계획이다.

EV1에서 EV9으로 이름 지어질 새 전기차는 승용차부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다목적차(MPV) 등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모든 차급에는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가 적용된다.

기아의 첫 전용 전기차(프로젝트명 CV)는 올해 1분기 공개될 예정이다.

CV는 E-GMP 기술을 기반으로 500㎞ 이상의 주행 거리와 20분 미만의 고속 충전 시스템을 갖췄으며, 크로스 오버 형태의 디자인이 적용됐다. 새 로고도 처음으로 적용된다.

기아는 2025년까지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6.6%의 점유율을 확보하고, 2026년까지는 연간 50만 대의 전기차를 판매하겠다는 목표다.

기아의 새 로고와 브랜드 슬로건. [사진=기아 제공]
기아의 새 로고와 브랜드 슬로건. [사진=기아 제공]

◇ 기업 고객 위한 다양한 PBV도 개발

업계는 2030년까지 PBV 시장 규모가 5배까지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는데, 기아는 공유 서비스 차량과 저상 물류 차량·배달 차량 등 기업과 개인 고객의 요구에 맞는 차량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 전동화와 자율주행 기술을 중심으로 친환경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해 사업을 다각화한다.

2019년 인도에서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는 올라에, 2018년 동남아시아 최대 차량 호출 서비스 업체인 그랩에 투자를 했다.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에너지 기업 렙솔과 협업해 위블이라는 차량 공유 서비스도 제공 중이다.

작년 9월 이탈리아와 러시아 전역에 걸쳐 렌털 서비스인 기아모빌리티를 론칭하며 모빌리티 솔루션 공급 업체로의 전환을 가속화했다.

일하는 방식과 문화도 개선한다.

송 사장은 "단순하게 회사의 이름과 로고 디자인을 바꾼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으로의 확장을 통해 전세계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고 새로운 지평을 열겠다는 의지가 담겼다"며 "이를 위해서는 기아의 모든 임직원이 새로운 브랜드에 걸맞은 자율적이고 유연한 근무 환경과 창의적인 조직 문화를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기아는 이달 말 새로운 기아의 디자인 철학을 비롯해 미래 제품의 디자인 방향성을 설명하는 자리를 가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