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뉴스퀘스트=석진보 JB재무컨설팅 대표(경영지도사)】 조덕희 선임연구위원의 보고서에 나타난 <장수기업 선행연구의 주요 내용> 표에서 보면 국내외 장수기업이 되기 위한 주요 연구내용이 잘 정리되어 있어 중소기업 경영자들이 참고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특히 세계 명문 기업들의 흥망성쇠 항목의 “역사 속의 모든 기업은 꿈을 꿀 때 번창했고 현상 유지를 하려 할 때부터 쪼그라들기 시작했다” 표현은 간단하지만 시사하는 바가 크게 느껴진다.

3) 위기극복 기업에서 배우는 지혜

위기극복 방안의 하나로서 위기상황에 직면하였으나 위기를 극복한 기업을 성공과 실패 사례를 통해서 극복전략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LG경제연구소가 ‘위기극복 기업에서 배우는 지혜’의 보고서에서 기업은 크고 작은 위기에 맞부딪치곤 하는데 위기로 인해 실패의 나락으로 떨어지는 기업이 있는가 하면,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여 더 강한 기업이 되기도 한다며 성공과 실패의 사례를 적시하며 위기 대응 전략 6가지를 제시한 바 있다.

그 내용을 <위기 대응 6대 전략> 표로 압축하여 소개한다.

첫 번째 ‘위기를 기회로 활용’할 필요가 있는데 위기에 직면하여 외려 변신에 성공하고 고객의 지속적 신뢰와 사랑을 획득한 기업이 있는가 하면, 불리한 정보를 은폐하기에 급급했다가 발각되어 기업 존폐위기에 몰리는 기업도 있기 때문이다.

둘째, ‘위기 대응의 ABC를 구축’하여야 하는데 먼저, 위기가 사업영역의 문제 인지, 고객의 불만이나 직원들의 사기 저하로 인한 것인지 ① ’위기의 원인 을 파악‘하여 대응책을 달리 구사하고, ② ’비용 절감 최우선‘ 전략을 펴서 과도한 비용증가와 사업의 수익성 저하에 따른 위기에서 먼저 벗어나야 하 며, ③ ’원칙 있는 사업구조조정’을 통해 기존 사업영역에 대한 근본적 재고 와 사업영역의 다각화를 이뤄야 한다.

셋째, ’고객니즈를 반영한 혁신‘이 있어야 떠난 고객을 다시 붙잡을 수 있다.

넷째, ’내부직원의 기를 살려‘ 위기 극복 실행의 주체가 되게 하여야 한다.다섯째, ’반복되기 위기를 대비‘하여 새로운 위기가 닥쳐오면 위기를 인정하고 사업영역과 고객 그리고 내부직원들에게 지속적 관심을 가져야 한다.

끝으로, “위기관리의 궁극적 총책임자는 최고경영자’이기 때문에 CEO는 위기 관리에 지속적 관심과 의지로 뒷받침하여야 한다.

이같은 위기 대응 6가지 전략은 오늘날 위기에 직면하게 되는 중소기업 경영자가 반드시 숙지해야 할 부분이 아닌가 싶다.

4) 경영위기 극복 80가지 지혜

한편, 좀 시간이 경과하긴 했지만, 한국생산성본부가 번역한 일본의 山木育(야마키 이큐)의 ‘경영위기를 극복할 80가지 지혜’는 나라가 다르고, 거래 관행이 다르며, 제도가 달라 적용하기 힘든 부분도 있으나, 몇 가지 지혜는 우리 중소기업의 입장에서 위기를 극복할 때 참고할 만한 내용이라 판단되어 주요 내용만 발췌하여 소개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