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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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렌터카 이용자 5명 중 1명은 운행 중 고장을 경험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지난해 7월 7일부터 15일까지 최근 1년 이내 단기 렌터카(1개월 미만 대여) 이용자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20.1%(201명)가 렌터카 운행 중 차량 고장을 경험했다고 19일 밝혔다. 

고장난 부분(복수응답)은 와이퍼가 34.8%로 가장 많았다.

이어 라이트(25.4%), 창문 개폐(22.4%), 브레이크(21.9%), 타이어(21.9%), 엔진(20.9%) 등 순으로 많았다. 

대여 전 차량 점검 방식은 차체 외관의 경우 76.7%의 이용자가 직원과 함께 점검하거나 함께 점검한 후 본인이 다시 점검한다고 답했다. 

같은 방식으로 73.4%가 연료량도 점검했다.

반면 안전과 직결되는 엔진오일을 점검하는 이용자는 47.4%에 불과했다.

와이퍼와 라이트도 각각 48%, 57.3%에 그쳤다. 

소비자원은 고장률이 높게 나타나는 와이퍼와 라이트의 경우 차체 외관과 연료량보다 점검 비율이 낮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이용자의 54.6%는 안전 점검에 대한 정보 부족을 불안감을 느낀다고 답했다.

이는 평소 이용하지 않는 차량 유형을 운전했을 때 느끼는 불안감(48.2%)보다 더 높은 수준이다. 

하지만 실제로 렌터카 업체로부터 안전 점검 내역을 전달받은 이용자는 51.0%로 절반 수준에 불과했다.

소비자원은 "와이퍼, 라이트 등 고장이 많은 부분에 대해 렌터카 사업자가 고객과 함께 계약서에 첨부된 점검표에 따라 차량을 철저히 점검할 수 있도록 관계 부처에 건의했다"고 말했다.

렌터카 점검 방식 [자료=한국소비자원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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