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사 사회적 합의 후에도 달라진 것 없어…분류작업 거부, 배송만 전념”

27일 오후 서울 중구 한진택배 본사 앞에서 택배노조 관계자들이 총파업 돌입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지난 21일 택배 업계 노사와 정부는 분류작업을 사측이 책임지는 내용을 골자로 한 1차 합의문에 서명했다. 하지만 택배 노조는 택배사들이 일방적으로 사회적 합의를 파기했다며 총파업을 선언, 29일부터 배송업무에만 전념한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27일 오후 서울 중구 한진택배 본사 앞에서 택배노조 관계자들이 총파업 돌입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지난 21일 택배 업계 노사와 정부는 분류작업을 사측이 책임지는 내용을 골자로 한 1차 합의문에 서명했다. 하지만 택배 노조는 택배사들이 일방적으로 사회적 합의를 파기했다며 총파업을 선언, 29일부터 배송업무에만 전념한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민주노총 전국택배노조(이하 택배노조)가 분류작업을 택배사의 책임으로 명시한 사회적 합의를 한 지 6일 만에 다시 총파업을 선언했다.

택배노조는 27일 오후 서울 중구 한진택배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날 전국택배노동조합 의사집행기구인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오는 1월 29일 살기 위한 택배 멈춤, 살고 싶다, 사회적 총파업 진행하기로 만장일치로 결의를 모았다"고 밝혔다.

택배노조는 "사회적 합의에도 택배사들의 합의 파기가 반복되고 이를 규제할 수 없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며 "이달 29일을 공짜노동 분류작업 거부 선포의 날로 규정하고 이날부터 배송 업무에만 전념한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택배업계 노사와 정부는 지난 21일 분류작업을 택배 노동자의 기본 작업 범위에서 제외하고 사측이 분류작업 전담 인력을 투입하는 등 택배 노동자의 과로 방지를 위한 내용이 담긴 1차 합의문에 서명한 바 있다.

합의안에는 분류작업을 택배 노동자의 기본 작업 범위에서 제외하고, 사측이 분류작업 전담 인력을 투입하는 등 택배 노동자의 과로 방지를 위한 내용을 비롯해 택배요금 거래구조 개선 및 설 명절 성수기 특별대책 마련 등이 포함됐다.

이에 대해 택배노조는 "택배 노동자들은 이번 사회적 합의에 매우 큰 기대를 걸고 있었다"면서 "그러나 택배 현장은 달라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특히 "택배노동자들은 사업장 내 과로사라는 중대 재해가 연이어 발생해도 문제 해결에서 법적 강제력이 있는 노사협약은 꿈도 꾸지 못한 채 사회적 합의에만 집중하게 되고, 반복되는 택배사의 합의 파기에도 사실상 누구도 규제하지 못하는 절망적인 상황에 있다"고 주장했다.

택배노조는 이어 "택배 노동자에게 분류작업을 전가하는 것이자 과로사의 위험으로 내모는 행위"라면서 "택배사들은 보여주기식, 생색내기식 대책으로 여전히 일관하고 있다. 이렇게 되면 택배 노동자들은 또다시 죽음의 행렬을 목도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제는 더 이상의 혼란이 없도록 원청 택배사 대표가 노조 대표와 직접 만나 노사 협정서를 체결해야 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노조는 택배 노동자들이 죽지 않고 일하기 위해 사회적 총파업을 결단할 수밖에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앞서 택배노조는 지난 20∼21일 양일간 총파업 관련 조합원 찬반투표를 실시했으며, 전체 조합원 중 97%가 투표해 91% 찬성으로 가결됐다.

한편, 택배노조의 이 같은 방침을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배명순 한국통합물류협회 택배위원회 사무국장은 전날 "사측은 합의안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다"며 "합의안에 따르면 국토부가 주관하는 거래구조 개선 작업 이후 분류인력을 추가로 투입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거래구조 개선이 이뤄지기 전에는 CJ대한통운 4000명, 한진·롯데 각 1000명 등 분류 인력을 투입하고, 개선 작업이 완료된 후 분류 인력을 추가한다는 것이 사측 설명이다.

배 사무국장은 "설 명절 이전에 투입하기로 약속했던 분류인력 6000 명 가운데 80~90%의 투입이 완료된 상황"이라며 "이달 말까지 모든 인력 투입을 완료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배 사무국장은 "아직 분류 인력을 지원받지 못한 곳에는 분류 지원 비용 이상의 수수료를 택배 기사에게 제공하도록 했다"며 "합의안을 파기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