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서울 송파구 서울동남권물류단지에서 전국택배노동조합 관계자 등이 총파업과 관련된 잠정합의안 추인 여부 투표 결과를 발표하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택배노조는 "잠정합의안이 추인됨에 따라 파업을 종료하고 30일부터 업무에 복귀한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29일 서울 송파구 서울동남권물류단지에서 전국택배노동조합 관계자 등이 총파업과 관련된 잠정합의안 추인 여부 투표 결과를 발표하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택배노조는 "잠정합의안이 추인됨에 따라 파업을 종료하고 30일부터 업무에 복귀한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분류작업을 놓고 택배사와 갈등을 빚다 총파업에 돌입했던 택배노조가 파업 철회를 전격 선언했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택배노동조합(택배노조)는 29일 "전체 조합원 총회를 열고 노조와 택배사, 국토교통부, 국회 등이 전날 도출한 잠정합의안을 투표에 부친 결과 투표율 89%에 찬성률 86%로 가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합의안에는 지난 1차 사회적 합의와 달리 CJ대한통운, 한진택배, 롯데택배 등 택배사들이 직접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날 구체적인 합의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다.

택배노조는 이날 잠정합의안이 추인됨에 따라 파업을 종료하고 내일(30일)부터 업무에 복귀할 예정이다.

이로써 설 연휴를 앞두고 예상됐던 택배대란을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이에 앞서 택배노조는 지난 27일 "택배노동자들은 사업장 내 과로사라는 중대 재해가 연이어 발생해도 문제 해결에서 법적 강제력이 있는 노사협약은 꿈도 꾸지 못한 채 사회적 합의에만 집중하게 되고, 반복되는 택배사의 합의 파기에도 사실상 누구도 규제하지 못하는 절망적인 상황에 있다"며 총파업을 선언했다.

택배노조는 이어 "택배 노동자에게 분류작업을 전가하는 것이자 과로사의 위험으로 내모는 행위"라면서 "택배사들은 보여주기식, 생색내기식 대책으로 여전히 일관하고 있다. 이렇게 되면 택배 노동자들은 또다시 죽음의 행렬을 목도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제는 더 이상의 혼란이 없도록 원청 택배사 대표가 노조 대표와 직접 만나 노사 협정서를 체결해야 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노조는 택배 노동자들이 죽지 않고 일하기 위해 사회적 총파업을 결단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해 왔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