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홈택스·행안부 지자체 홈페이지 정보 한 눈에 확인 가능

'1365기부포털' 검색 페이지. [자료=행정안전부]
'1365기부포털' 검색 페이지. [자료=행정안전부]

【뉴스퀘스트=최석영 기자】 매달 OO복지법인에 3만원 씩을 기부하는 회사원 A씨는 자신이 낸 기부금이 어떻게 쓰이는지 궁금했지만 이를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이 없었다. 때문에 계속 기부를 해야할지 고민이었다. 

기부금 모집 단체들의 모금 내역과 사용실적 등을 한 눈에 찾아볼 수 있는 통합관리시스템이 마련돼 이런 고민이 해소될 전망이다.

행정안전부는 기부 관련 정보를 통합해서 제공하는 기부통합관리시스템 '1365기부포털'(www.nanumkorea.go.kr)을 8일 개통했다고 밝혔다.

기부금 모금의 투명성을 높이고 기부금단체들의 회계부정도 막겠다는 취지다.

기부통합관리시스템은 기존 '1365자원봉사' 사이트의 일부였던 '1365기부포털'을 분리해 확대 개편한 것으로, 소관 부처별로 관리하는 기부금 모집단체 관련 정보를 모아 한곳에서 찾아볼 수 있게 했다.

국세청의 공익법인 결산공시시스템으로 공개되는 1만여개 공익법인의 기부금 모집·지출내용과, 행안부 및 시·도에 기부금품 모집등록한 250여개 단체의 정보를 통합 제공한다.

기존에는 특정 기부단체의 정보를 확인하려면 국세청 홈택스나 행안부, 시·도 홈페이지를 일일이 방문해야 했으나 이제는 1365기부포털에서 해당 단체의 국세청 공시정보와 기부모집활동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 국세청 공익법인 공시정보 가운데 회계·기부 관련 정보는 그래프와 표 등으로 시각화해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했다.

기부금품 모집 관련 정보는 기부 모집등록증, 모집·사용계획서, 모집·사용완료 보고서, 회계감사보고서 등 제출된 서류까지 모두 공개한다. 기존에는 모집단체 소개와 개략적인 모집·사용 내역만 제공했다.

[자료=행정안전부]
[자료=행정안전부]

문서로 신청 절차를 진행해왔던 기부금품 모집등록도 기부통합관리시스템을 통해 온라인으로 처리하게 했다. 기부금품 모집등록증 발급과 모집단체의 모집·사용 완료 보고도 1365기부포털에서 할 수 있다.

이밖에 통합검색 기능을 추가하고, 기부금품 모집등록 절차나 소득공제 등 자주 하는 질문은 챗봇으로 24시간 답변하도록 해 사용자 편의성을 높였다.

행안부는 앞으로 관계부처와 협의해 복지부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교육부의 교육기부포털, 법무부의 공익신탁공시 시스템 등의 정보도 연계해 기부통합관리시스템에서 제공할 계획이다.

이재영 행안부 차관은 "기부통합관리시스템을 통한 투명한 정보 공개는 기부단체의 신뢰도를 높이는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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