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7일 경기도 구리시 갈매고등학교를 찾아 고교학점제 종합 추진 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7일 경기도 구리시 갈매고등학교를 찾아 고교학점제 종합 추진 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올해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이 고등학교 1학년이 되는 오는 2025년부터 고교학점제가 전면 도입된다.

고교학점제란 학생이 1학년 때 공통과목을 중심으로 이수하고 그 뒤에는 원하는 과목을 골라 듣고 정해진 만큼 학점을 채우면 졸업을 인정하는 제도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7일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고교학점제 종합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정부는 앞서 지난 2018학년도부터 연구·선도학교를 중심으로 고교학점제를 시작했고, 지난해부터 마이스터고에 도입하고 있다.

고교학점제가 도입되면 학생들은 대학생처럼 학교에서 짜주는 시간표 대신 본인이 원하는 과목을 골라 시간표대로 수업을 들을 수 있게 된다.

우선 학생들은 고등학교 재학 중 192학점을 수강해야 졸업할 수 있다. 만약 이를 충족하지 못할 경우 유급이 된다.

[표=교육부]
[표=교육부]

학생들이 들어야할 공통과목은 성취도(A, B, C, D, E, I)와 석차가 성적표에 병기되지만, 선택과목은 성취도만 표기된다.

이 때 학업 성취율 40% 미만(I)일 경우 미이수 처리돼, 필수 학점을 못 채워 졸업을 못할 수도 있게 된다.

다만 각 학교는 학생들의 정상적 졸업을 위해 별도 과제 수행, 보충 수업 등 보충 이수 절차를 제공해 학점을 취득하도록 지원한다.

[표=교육부]
[표=교육부]

또한 일반계고에서도 특수목적고 수준의 심화·전문 과목, 직업 계열 과목을 들을 수 있게 되며, 소속 학교에서 개설되지 않은 과목은 다른 학교와의 온·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을 통해 수강할 수 있다.

이외에도 지역 대학이나 연구기관과 연계된 수업도 들을 수 있다.

아울러 학생들이 3년간 고르게 학점을 들어야 한다는 원칙하에 학기당 최소 수강학점을 28학점으로 하되, 학점 몰아듣기를 통한 조기졸업은 제한된다.

[표=교육부]
[표=교육부]

한편, 고교학점제 도입과 관련해 벌써부터 일부에서는 공통과목의 사교육 과열 현상이 발생할 수 있을 것이라고 우려를 표하고 있다.

임성호 종로학원 대표는 “고교학점제가 본격 적용되면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한국사 등 전 과목 내신 선행학습 열기가 고조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한 고1 때 내신 관리를 잘 못한 학생들은 2~3학년 때 본격적으로 수능만 준비하거나 자퇴 후 검정고시를 준비할 가능성이 클 것이라고 내다봤다.

임 대표는 이어 “선택과목 성취 평가제로 내신 퍼주기 학교 발생할 수도 있다”면서 “대학에서 선택과목에 대한 요구조건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수험생들이 선택과목 학습에 따른 혼란도 크게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고 1때 내신 교과 상대평가가 집중돼 현재보다 내신 부담이 덜할 수 있다”며 “따라서 수능 점수가 잘 나오는 특목고나 자사고 진학 선호현상 나타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