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수원에 위치한 삼성 이노베이션 뮤지엄에서 삼성 TV의 15년 연속 1위 달성 성과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경기도 수원에 위치한 삼성 이노베이션 뮤지엄에서 삼성 TV의 15년 연속 1위 달성 성과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삼성전자가 생산한 TV가 세계 시장을 점령했다.

지난 23일 시장조사업체 옴디아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2020년 4분기 글로벌 TV 시장에서 금액 기준 31.8%의 점유율을 기록했으며, 연간으로는 역대 최고 점유율인 31.9%를 달성했다.

이로써 삼성전자는 15년 연속 글로벌 TV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2006년 ‘보르도 TV’로 사상 첫 글로벌 시장 점유율 1위(14.6%)를 기록한 바 있다.

이어 2009년 LED TV 출시, 2011년 스마트 TV 출시 등을 통해 시장 지배력을 높여 왔다.

특히 2019년 처음으로 30%가 넘는 시장 점유율(30.9%)을 기록하며 입지를 굳히고 있다.

삼성전자는 이번에 역대 최고 점유율로 1위를 달성한 이유로 QLED와 초대형 TV 집중 전략을 꼽았다.

QLED TV는 2017년 80만대를 판매한 이후, 2018년 260만대, 2019년 532만대로 지속적으로 판매량을 늘려왔으며, 작년에는 779만대를 판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는 이를 바탕으로 2500달러 이상 글로벌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45.4%의 점유율(금액 기준)로 지키고 있다.

한편, 삼성전자는 올해 ‘Neo QLED’와 ‘마이크로 LED’를 통해 다시 한번 혁신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한종희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사장)은 “15년 연속 1위의 성과는 소비자들이 삼성 TV를 신뢰하고 사랑해주신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혁신 기술을 기반으로 보다 다양한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고 우리 모두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친환경 제품을 늘려나가는 등 ‘스크린 포 올(Screen for All)’ 시대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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