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서 '커피 한 잔 값으로 1등 주식 골라담기' 토론회
금융위 "편리하고 안전한 거래 방법 찾는중 속도내겠다"

서울 중구 을지로 하나은행 본점 딜링룸에서 한 외환 딜러가 컴퓨터 화면을 바라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 중구 을지로 하나은행 본점 딜링룸에서 한 외환 딜러가 컴퓨터 화면을 바라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최석영 기자】 "LG화학 0.1주만 살께요."

국내 증시에서도 주식의 소수점 거래를 신속히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4일 더불어민주당 이광재 의원과 유동수·맹성규 의원이 공동 주최한 '커피 한 잔 값으로 1등 주식 골라담기' 토론회에 참석한 류영준 카카오페이 대표는 국내 주식 소수점 거래 제도의 빠른 도입을 강조했다.

금융위원회가 주식 소수점 거래를 검토하고 있지만 관련 규정과 제도가 완비되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요구되는 만큼, 금융 규제샌드박스를 통한 혁신 금융서비스로 지정해 도입을 앞당기자는 얘기다.

류 대표는 "소수점 거래 서비스를 도입하면 소액 투자자도 자산배분 투자를 통해 리스크 분산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건강한 투자를 위해선 우량주 중심의 자산 배분이 필수적이이자만 개인 투자자가 시가총액 상위 종목에 분산 투자하려면 목돈이 들어가기 때문에 소수점 거래를 도입해 문턱을 낮춰야 한다는 뜻이다.

주당 금액이 큰 미국 등에선 대형 증권사와 핀테크 업체를 중심으로 소수점 거래가 활성화돼 있다. 

최선 집행의무를 부여 받은 증권사가 거의 실시간으로 매매 체결을 지원하는 식이다. 다른 투자자와 결합이나 증권사의 자금 등으로 소수점 주문을 온전한 1주로 만들어 내부 주문 집행한다.

현재 국내 주식 거래 시스템은 1주 기준이다. 때문에 소수점 거래를 도입할 경우 주식의 의결권 공유와 구분 예탁, 실시간 보다 다소 지연된 매매 체결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는 문제가 있다. 

이에 대해 이효섭 자본시장연구원 금융산업실장은 펀드처럼 수익증권발행신탁을 활용한 접근을 제안했다.

이 실장은 "수익증권발행신탁 제도를 활용하면 증권사가 보유한 1주를 기초로 10주의 수익증권을 발행 가능해, 소수점 투자자도 배당청구권과 잔여재산청구권 및 의결권 대리 행사도 가능하다"며 "장기적으로는 매매체결 인프라 개발을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위는 업계 의견수렴 등 거쳐 규제 정비방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변제호 금융위 자본시장과장은 "국내 주식 소수점 거래에 대해 안전하고 편리하게 거래하는 방법을 찾는 과정에 있다"며 "제도적 정비와 업계의 준비가 병행돼야 하는 일이어서 되도록 속도를 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