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SJ "6월까지 세부내용 결정"...LG, 리콜·소송전 마무리하며 배터리 사업 확장에 기지개

LG에너지솔루션 미국 미시건주 전기차 배터리 공장 전경. [사진=LG 제공/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LG에너지솔루션이 글로벌 완성차업체 GM과 함께 미국 시장에 공격적인 투자를 예고했다.

4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은 LG에너지솔루션과 제너럴모터스(GM)가 미국 테네시주에 두번째 자동차 배터리 셀 공장을 건설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단독 보도했다.

해당 내용은 GM 대변인을 통해 사실인 것으로 확인됐으며, 올 6월까지 공식적인 투자 금액과 규모 등이 결정될 예정이다.

양사는 이미 미국 오하이오주 로즈타운에 23억달러(약 2조7000억원)을 투입해 총 30GWh(기가와트시) 규모의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건설하고 있다.

오하이오 공장은 2022년 가동될 예정이며, 매해 수천대의 전기차에 배터리를 공급할 수 있을 만큼 대규모 물량을 생산해낼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거론된 테네시주 공장의 가동 규모와 투자 금액은 오하이오주 공장과 비슷한 수준일 것으로 보인다.

WSJ는 이번 추가 협력이 친환경 사업을 추진하고자 하는 양사의 이해관계가 떨어졌기 때문에 성사될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GM은 올해 초 2035년까지 내연기관 차량을 만들지 않을 것이라는 계획을 발표하며 전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전기차 흐름에 합류했다.

LG에너지도 폴란드와 미국 공장에서 현재 100% 재생에너지를 가동하고 있다. 한국과 중국 공장엔 오는 2025년까지 재생에너지 전환을 가능케 할 계획이다.

충전 도중 불이 난 현대차의 코나EV 전기차 모습. [사진=시민 송영훈씨 제공/연합뉴스]

미국 내 공장 증설 소식과 함께 LG에너지의 배터리 사업은 기지개를 켜는 모양새다.

LG에너지가 연루됐던 배터리 화재 사건과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 소송전이 막바지에 접어들면서 몇 년간 묵혀 뒀던 '배터리 숙제'를 하나 둘 씩 풀어가고 있는 것이다.

일단 현대차와 LG 간의 코나EV 리콜 분담금 논의는 일단락됐다.

양사는 지난달 24일 8만2000대의 전기차 3종 리콜 결정 이후 비용 분담률을 놓고 협상을 진행한 결과, 리콜 비용을 3대 7로 나누기로 최종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의 코나EV에 불이 붙은 원인으로 LG에너지가 공급한 배터리가 꼽히면서, LG에너지가 리콜 비용의 70%를 부담하는 데 동의했다.

그동안 LG에너지는 "(자사의 배터리를) 직접적인 원인으로 보기 어렵다"고 반박했지만, 고객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자는 데 공감대를 형성하며 비용 분담 결정을 일주일 만에 내린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들은 전체 리콜에 드는 정확한 비용을 아직 구체적으로 환산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때문에 LG에너지의 남은 최대 숙제는 '현재진행형'인 SK이노와의 ITC 배터리 영업비밀 소송전이다.

ITC 측은 SK이노가 LG에너지의 영업비밀을 침해한 것이 사실이라는 최종 의견서까지 공개했지만 아직까지 양사는 갈등의 매듭을 짓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SK이노는 바이든 대통령이 거부권(비토)을 행사할 수 있도록 적극 요청하겠단 계획이다.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는 4일(현지시간) SK이노베이션의 영업비밀 침해 사실을 인정하는 최종 의견서를 공개하며 11개의 '영업비밀 카테고리'를 확정했다.  [사진=ITC 최종 의견서 캡처]

다만 일각에선 이번 소송전으로부터 어떤 결론이 나와도 LG에너지가 받을 타격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이 비토권을 행사한다 할지라도 미국 내 전기차 시장이 위축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지 사실상 SK이노의 영업비밀 침해 행위 자체는 인정된 분위기기 때문이다.

LG에너지는 오늘 오후 1시 당사 임원들이 참석한 컨퍼런스콜을 진행해 ITC 소송과 관련한 공식 입장을 내놓을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