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그룹 'LX' 상표 등록에 국토정보공사 "우리가 10년째 사용중인데"

LG그룹과 한국국토정보공사가 특허청에 출원한 'LX' 상표.
LG그룹과 한국국토정보공사가 특허청에 출원한 'LX' 상표.

【뉴스퀘스트=최석영 기자】 LG그룹에서 계열분리하는 구본준 고문의 신설지주가 새 사명을 'LX'로 정하면서 10년째 영문약칭으로 'LX'를 사용해온 한국국토정보공사가 당황하고 있다.

갑자기 민간 기업에 이름을 빼앗길 위기에 처했기 때문이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국토정보공사는 지난 9일 특허청에 'LX' 관련 상표 12건을 출원했다.

LX홀딩스를 신설지주 사명으로 결정한 LG그룹이 이달 초부터 특허청에 'LX'와 'LX하우시스', 'LX MMA' 등 100건이 넘는 상표를 등록한 것에 대한 맞대응이다.

국토교통부 산하 공공기관인 한국국토정보공사는 2012년부터 'LX'를 기업 이미지(CI)로 정하고 10년째 사용해오고 있다. 사업명이나 간행물 등 대외 자료에서 'LX'를 사용했다.

공사 관계자는 "국토정보공사는 지적측량 등 국가 업무를 위탁받아 수행하는 준정부 기관인데, 민간기업이 'LX'를 사용할 경우 공사의 공신력이 떨어지고 국민들이 헷갈릴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LG 측에 이런 우려를 전달하며 'LX' 사명 사용 안건을 주주총회에 올리지 말아 달라고 요청했다"며 "특허청에도 선출원 유사성을 강조해 협조를 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토 지적(地籍)측량을 담당하는 국토정보공사는 'LX'의 'L'이 국토(Land)와 장소(Location)를, 'X'는 전문가(Expert), 탐험가(Explorer)를 상징한다고 설명했다.

상표법에 따르면 'LX'와 같이 알파벳 두 자로 이뤄진 간단한 표장은 문자 자체만으로는 상표로 등록할 수 없고, 도형이나 독특한 필체 등 이미지를 더해 식별력을 갖춰야 상표가 될 수 있다.

공사는 이제까지 'LX 한국국토정보공사'로만 상표등록을 해왔는데, LG 측에서 'LX'를 이미지 상표로 출원하자 뒤늦게 자사의 CI인 'LX' 이미지를 상표로 출원했다.

구광모 회장의 삼촌인 구본준 고문은 오는 5월 'LX홀딩스'를 설립하고, LG상사와 실리콘웍스, LG하우시스 등 5개사와 계열 분리할 예정이다. 기존 LG상사는 'LX글로벌'로, LG계열 반도체 설계회사인 실리콘웍스는 'LX세미콘'으로 사명을 변경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LG그룹 관계자는 "LX 상표 사용가능 여부는 상표 출원 전에 충분히 검토했고, 법적 이슈는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