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이 12일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마스크를 만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이 12일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마스크를 만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최석영 기자】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이 12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태에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했다.

청와대 정만호 소통수석은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은 변 장관의 사의에 대해 "책임지는 모습을 보일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면서도 "2·4대책의 차질없는 추진이 매우 중요하다. 변 장관이 주도하는 공공재개발과 관련한 입법 기초 작업은 마무리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사의를 받아들인 것인가'라는 기자의 질문에 "(LH) 투기에 대한 조사, 수사가 진행 중이다. 주택 공급도 중요하므로 그 일을 마치고 퇴임하라는 뜻"이라고 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내부 회의에서 "LH 투기 의혹 1차 조사결과는 시작일 뿐으로, 지금 드러난 것은 빙산의 일각일 수 있다. 투기 전모를 다 드러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공직자와 LH 임직원 가족·친인척을 포함해 차명 거래 여부도 철저히 수사하라"고 지시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국민이 공감할 수 있을 만큼 끝까지 수사해야 한다. 명운을 걸고 수사해야 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의 이번 지시는 전날 정부 합동조사단의 1차 조사결과 발표를 두고 "셀프조사의 한계"라거나 "변죽만 울렸다"라는 비판이 쏟아지는 상황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되레 여론이 악화한 점을 감안해 더욱 강도높은 조사로 부패를 뿌리 뽑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려는 메시지라는 의미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