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아서 SK 철수땐 배터리 대란·일자리 좌절"...바이든에 '최고의 압박

김종훈 SK이노베이션 이사회 의장. [사진=SK이노베이션 제공]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배터리 전쟁'에서 패소한 SK이노베이션이 바이든의 비토권을 설득하는 사실상 마지막 카드로 외교부 통상교섭본부장을 지낸 김종훈 이사회 의장을 미국 워싱턴D.C로 보냈다. 

업계와 외신 등에 따르면 김종훈 SK이노 이사회 의장은 23일 미국의 행정부와 정치권을 찾아 대통령의 거부권(비토) 행사를 직접 요청했다.

김 의장은 SK이노가 조지아주 공장을 철수하면 미국 내 어떤 여파가 있을지에 대해 설명하며 미국 관계자들에게 호소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장이 만난 미국 정부와 정치권 관계자가 구체적으로 누구인지는 공개된 게 없다. 다만 조지아주 의원들을 포함해 여러 이해관계자를 만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SK이노의 마음이 다급해진 이유는 미국 대통령이 비토를 행사할 수 있는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이다. 

현재 SK이노에게 남은 시간은 18일 남짓이다.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ITC 최종 판결 이후 60일 이내인 4월 11일까지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다.

앞서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는 이달 초에도 SK이노가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 영업비밀을 침해한 사실이 명백하다는 내용이 담긴 최종 의견서까지 공개했다. 

때문에 SK이노는 리튬이온배터리를 10년간 미국 내 판매할 수 없는 위기에 처했다. 현재 신설 중인 조지아주 공장의 향방도 불투명해진 상황이다.

이에 SK이노는 비토 시한까지 조지아주 공장의 존폐에 따라 미국의 배터리 시장이 흔들릴 수 있다는 주장을 피력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 미국을 찾은 김 의장도 미국 공장 철수가 현실화된다면 전세계 배터리 공급 부족이 심화될 것이며 미국 내 일자리 창출이 좌절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에 바이든 대통령의 고심은 깊어졌다.

현재 미국 내에서는 특히 SK이노가 주력하고 있는 파우치형 전기차 배터리 부족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GM 등 현지 기업들은 부품 부족 현상을 호소하며 정부의 대책을 촉구하기도 했다.

한편, 김 의장은 바이든 거부권 없이는 조지아주 투자를 중단하고 다른 투자처를 찾을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장은 "(SK이노는) 정당한 절차나 공정한 기회를 보장받지 못했다"며 ITC와 별개로 민사소송이 진행되고 있는 델라웨어 지방법원에서 잘잘못을 겨루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