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1일부터 총 이틀간 진단서나 확인서 없이 사용가능

​6일 오전 광주 남구 다목적체육관에서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접종 모의훈련이 이뤄지고 있다. 2021.3.26 [광주 남구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정부는 백신 접종 후 이상 반응이 있을 경우 총 이틀 간 유급 백신 휴가제를 도입키로 했다.[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코로나19 ‘백신 휴가제’가 도입된다.

이는 백신 접종이 본격화 되면서 이상 반응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데 따른 조치다.

정부는 28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열어 '백신 휴가 활성화 방안'을 확정했다.

중대본은 4월 1일부터 접종 후 이상반응이 나타난 접종자는 의사 소견서 없이도 신청만으로 유급 휴가를 사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통상 백신 접종 후 10∼12시간 이내에 이상반응이 나타나는 점을 고려해 접종 다음 날 하루, 이상반응이 있을 때는 추가로 1일 등 총 이틀 동안 휴가를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일반적인 접종 후 이상반응은 2일 이내에 호전되며, 만약 48시간 이상 지속될 경우에는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한다는 원칙에 따른 것이다.

백신 휴가는 그동안 접종 후 발열·통증 등으로 근무에 어려움을 겪는 사례가 다수 보고되면서 대응책 차원에서 마련됐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지난 달 26일 백신 접종이 시작된 이후 이달 13일까지 백신 접종 이상반응을 모니터링 한 결과 접종자 10명중 3명(32.8%) 정도가 '접종 후 불편함이 있다'고 답했으며, 이 가운데 2.7%는 실제로 의료기관을 찾아 치료를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 의료기관에 정식으로 신고된 백신 접종 후 이상 반응 사례는 전체 접종자의 1.4% 수준이었으며, 무작위로 선정된 요양병원 20개소에서도 약 1.4%(5400여명 중 75명)의 환자가 접종 후 이상반응으로 하루 휴가를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 반응의 주요 증상으로는 접종부위 통증(28.3%), 근육통(25.4%), 피로감(23.8%), 두통(21.3%), 발열(18.1%) 등의 순으로 파악됐다.

젊은 연령층일수록 접종 후 불편감을 호소하는 비율이 높았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모든 접종대상자에게 휴가를 부여할 필요성은 없다고 판단된다"며 "이상반응이 나타나는 경우 적극적으로 휴가를 부여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손 반장은 "백신 휴가는 의사소견서나 별도의 증빙자료 없이 접종자가 신청하면 적극적으로 부여할 예정"이라면서 "진단서·확인서를 요구할 경우 많은 접종자가 의료기관으로 몰릴 가능성을 우려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접종 당일에도 접종에 필요한 시간에 대해서는 백신 접종자가 공가·유급휴가 등을 적극 사용하도록 권고했다.

백신 휴가는 다음달 첫째 주부터 접종이 시작되는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보건교사, 또 6월 접종을 앞둔 경찰·소방·군인 등 사회필수인력과 민간 부문에까지 폭넓게 적용될 전망이다.

사회복지시설의 경우 백신 접종을 받은 소속 종사자들에게 각 사업·시설의 여건에 따라 병가나 유급휴가, 업무배제 등의 조치를 하게 된다.

업무배제의 경우에도 시설장의 인정을 받으면 유급을 전제로 근무가 인정된다.

또 사회필수인력에 대해서는 인사혁신처·행정안전부의 복무규정에 따라 '병가'가 적용된다.

아울러 5월 접종이 예정된 항공 승무원에 대해서도 항공사와의 협의를 거쳐 백신 휴가를 부여할 예정이다.

정부는 특히 기업 등 민간 부문에 대해서도 임금 손실이 없도록 별도의 유급휴가를 주거나 병가 제도가 있을 경우 이를 활용하도록 권고·지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고용노동부·산업통상자원부·중소벤처기업부 등 관계 부처는 각 사업장에 대응지침을 배포하거나 경제단체 및 주요 업종별 협회에 협조를 당부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미 접종이 진행 중인 요양병원 등 의료기관의 경우도 관련 협회와의 논의를 거쳐 휴가 사용을 독려할 방침이다.

정부는 이와 함께 감염병예방법 개정을 통해 백신 접종 후 휴가 부여를 위한 법적 근거도 마련키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