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정기감사서 적발, 언론에 제보한 직원도 부당하게 징계
마사회 적폐 주장하고 극단선택한 고 문중원 기수 주장 사실로

지난해 3월 4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인근에 마련한 문중원 기수 시민분향소 앞에서 열린 '고 문중원 기수의 부인 무기한 단식농성 돌입 기자회견'에서 유족 및 대책위가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해 3월 4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인근에 마련한 문중원 기수 시민분향소 앞에서 열린 '고 문중원 기수의 부인 무기한 단식농성 돌입 기자회견'에서 유족 및 대책위가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최석영 기자】 한국마사회의 우호 고객과 직원 가족, 지인 등을 동원한 고객만족도 '조작'이 감사원에 딱 걸렸다.

감사원이 30일 공개한 마사회 정기감사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16~2018년 정부 주관의 고객만족도 조사를 앞두고 마사회는 '조사대응 지침'을 작성하고 각 지사의 실무자에게 이를 교육 했다.

교육 내용은 마사회에 우호적인 성향의 고객을 지사 한 곳당 20명가량 섭외한 뒤, 마사회 평가에 긍정적인 면을 대답하도록 요청한다는 내용 등이 담겼다.

마사회는 조사를 시행하는 업체로부터 조사 일정을 사전에 입수하고, 조사 당일 조사원이 방문하면 이미 섭외한 우호 성향의 고객이 모여 있는 쪽으로 유도해 문답이 이뤄지게 했다.

일부 본부에서는 직원의 가족과 지인도 동원해 조사에 응하게 했다.

마사회는 CCTV 영상으로 당사자 동의를 받지 않고 조사원의 사진을 수집해 동선을 분석한 뒤 이에 따른 대응 요령을 공유했다.

그 결과 마사회는 이 기간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모두 최상위인 'S등급'을 받았다.

특히 마사회는 이런 부조리를 언론에 제보한 직원을 징계하고, 이 과정에서도 부당한 방법을 동원했다.

징계 담당 부서는 고객만족도 조사에 문제가 있었다는 사실을 인지했음에도 언론에 보도된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는 마사회의 입장만을 징계위원회에 올렸다.

징계위는 결국 내부 문서 유출을 이유로 해당 직원에 대한 수사를 요청했다.

감사원은 고객만족도 조사에 부당하게 개입한 직원에게 정직 등의 처분을 내릴 것을 마사회장에게 요구했다.

이번 감사 결과로 고(故) 문중원 기수의 사망에 대한 진상규명 등을 촉구하며 마사회의 적폐를 요구해 온 시민단체의 주장은 상당 부분 사실로 드러났다.

문 기수의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청해 온 시민단체 등은 지속해서 마사회가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를 조작했다는 의혹 등을 제기했다.

지난해 2월 당시 '한국마사회 고 문중원 기수 죽음의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위한 시민대책위원회'는 이런 의혹을 감사해 달라며 감사원에 국민감사를 청구하기도 했다.

문 기수는 지난 2019년 11월 마사회의 부정 경마 등을 비판하는 유서를 남기고 극단적 선택을 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