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31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48회 상공의 날 기념식에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등과 함께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31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48회 상공의 날 기념식에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등과 함께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최석영 기자】 "과거에는 음습하게 (만남이) 이뤄져 정경유착처럼 된 점이 잘못이었던 것이다. 공개적으로 기업의 애로를 듣고 정부의 해법을 듣는 것은 협력의 과정으로 봐야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31일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에게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이호승 청와대 정책실장 모두 기업인들을 활발히 만나 대화하는 것이 좋겠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이 이날 서울 중구 상의회관에서 열린 '제48회 상공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유 실장과 이 실장을 최 회장에게 소개하는 자리에서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최 회장의 취임을 축하한 뒤 "SK그룹은 불화수소 국산화를 통해 소재산업 자립에 이바지하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위탁생산으로 환란 극복에 기여했다"며 감사를 표했다.

그러면서 "선도국가 도약을 위해 경제계와 정부가 소통해야 한다. 기업이 요구하는 규제혁신 문제도 활발히 소통해달라"고 했다.

이어 규제 샌드박스 사업에 속도를 내달라고 당부하면서 이를 위해 정부가 대한상의를 통해 수집되는 기업의 의견을 정례적으로 청취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에 최 회장은 "문 대통령께서 친히 와줘 감사하다. 상공인들의 기운을 북돋을 수 있을 것"이라며 "사업보국(기업을 일으켜 국가와 인류에 기여하는 것)이 기업가 정신의 가장 중요한 덕목"이라고 말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상공의 날 기념사에서도 최근 최 회장이 수장을 맡은 대한상의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문 대통령은 "유일한 법정 종합경제단체인 대한상공회의소가 정부와 업계를 잇는 든든한 소통창구가 돼주시길 바란다"며 "정부도 언제나 상공인들과 기업을 향해 마음과 귀를 활짝 열겠다"고 했다.

이어 대한상의 회장단을 꾸린 기업인들을 일일이 호명하며 "국민들의 기대가 크다"고도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